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미 서훈 "北 제재완화도 논의"



미국/중남미

    방미 서훈 "北 제재완화도 논의"

    "남북·북미관계 전반적 협의…종전선언도 포함"

    미국 방문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미국 방문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연합뉴스북한 문제 협의차 미국을 방문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대북 제재 완화 문제도 미국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서 실장은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간의 연락채널이 다시 소통이 됐고 (미국 측과) 남북관계나 북미관계를 한 번쯤 점검하고 전반적으로 협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최근 우리 정부와 국제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 언급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어차피 비핵화 협상이 진행된다면 제재 완화 문제도 같이 논의돼야 하는 사항"이라며 "종전선언도 (논의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켄 고스 미국 해군분석센터 국장은 지난 7일 통일연구원이 주최한 국제학술회의에서 북한이 핵동결을 이행하지 않으면 제재를 다시 복원하는 조건으로 제제를 완화해야한다고 말한 바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북한의 어려운 인도주의 상황을 고려해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외신 보도가 지난 4일 나온 바 있다.
     
    정의용 외교부장관도 지난 1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대북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의에 "이제는 제재 완화도 검토할 때가 됐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