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개 숙인 이재명 "유동규 관리 책임은 제게 있다"



국회/정당

    고개 숙인 이재명 "유동규 관리 책임은 제게 있다"

    핵심요약

    "뇌물 약속은 퇴직 후?…살폈지만 부족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 하우스 마실에서 서울지역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 하우스 마실에서 서울지역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4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이른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에 연루돼 구속된 것과 관련해 "살피고 또 살폈지만 부족했다"며 도의적인 책임을 인정했다.

    이 후보는 서울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 중 "안타깝게도 화천대유 뇌물 수사 건에 전 성남시 본부장이 연루돼서 구속됐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후보는 "3천여명의 성남시 공무원, 1500명의 소속 임직원에 대한 관리 책임은 당시 시장이던 제게 있는 게 맞다"며 자세를 낮췄다.

    이어 "(유 전 본부장이) 퇴직 후에 뇌물 수수를 약속했다는 얘기가 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제가 지휘했던 직원이, 제가 소관하는 사무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점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가 성남시장 때부터 지금까지 공직사회에 항상 강조한 건 '부패지옥 청렴천국, 부패즉사 청렴영생'이었다"며 "천사의 얼굴을 하고 나타난 마귀의 손을 잡는 순간 바로 지옥문이 열린다는 걸 수없이 얘기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사기관에는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로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고 그에 잘못이 있으면 상응하는 책임을 정말 지위고하 막론하고 엄정하게 물어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