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추격의지도 꺾어버린 이재명…'대장동 리스크'도 삼키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영상]추격의지도 꺾어버린 이재명…'대장동 리스크'도 삼키나

    핵심요약

    李, 인천경선 53.8%, 2차 슈퍼위크 58.1% 압승
    누적득표율 54.9%로 이낙연 추격 의지도 꺾어
    남은 경기·서울경선, 3차 슈퍼위크서 약 20만표면 '과반'
    대장동 의혹은 여전히 변수…"도의적 부담 있다"
    본경선 대비 당내 원팀 기조 유지에도 신경 곤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후보가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천 순회 합동연설회 및 2차 슈퍼위크 개표에서 승리를 차지한뒤 연설회장을 나서며 지지자들과 주먹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후보가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천 순회 합동연설회 및 2차 슈퍼위크 개표에서 승리를 차지한뒤 연설회장을 나서며 지지자들과 주먹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인천 지역순회 경선은 물론, 일반 국민들이 참여하는 2차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과반 득표로 압승하면서 사실상 본선행을 확정지은 분위기다.
     
    다만, 야권에서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이 지사의 연루설을 연일 꺼내들고 검찰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어, 최종 후보 선출일까지 긴장의 끈은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재명 '누적 54.9%'…'과반 대세' 순항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이재명(왼쪽), 이낙연 후보가 3일 오후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인천 합동연설회(2차 슈퍼위크)에 개표결과 발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이재명(왼쪽), 이낙연 후보가 3일 오후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인천 합동연설회(2차 슈퍼위크)에 개표결과 발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황진환 기자이재명 지사는 3일 인천 지역 경선에서 53.8%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 같은 날 발표한 50만 명 규모의 국민·일반당원 2차 선거인단(슈퍼위크) 투표에서도 58.1%로 압승했다. 이로써 전체 누적득표율 54.9%로 이낙연(34.3%) 전 민주당 대표와의 격차를 더 벌렸다.

    이날 결과로 이 지사는 결선 투표 없이 곧바로 대선 본선으로 직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이 전 대표 측도 이날까지 '이 지사의 누적득표율 53%'를 반전을 노릴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잡고 있었던 만큼, 역전은 사실상 힘들어졌다는 분석이다.
     
    이 지사는 이날 경선 발표 직후 '과반 달성'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어느 지역도 특별하게 자신을 가질 수 없다. 국민은 현명하고 냉철하기 때문에 한 순간도 마음 놓지 않고 겸허하게 최선을 다하겠다"며 겸손을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남은 경선 일정도 이 지사에게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오는 9일 경기(16만 명), 10일 서울(14만 명) 지역 선거인단과, 3차 선거인단(30만 명)에서 이 지사는 지금까지의 투표율을 고려했을 때 17만 표 정도를 얻으면 과반을 달성한다. 여기에 경기도는 현재 이 지사가 몸담고 있는 지역인 만큼, 캠프 측에서도 첫 60%대 득표로 압승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유동규 측근설'에는 "도의적 부담 있어"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영장실질심사 마친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연합뉴스'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영장실질심사 마친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연합뉴스이재명 지사에게 불고 있는 대장동 의혹은 여전히 부담이다.
     
    그는 3일 경선 소감에서도 "부패세력들의 헛된 공작과 가짜뉴스에도 불구하고, 부패와 싸우고 토건세력과 싸워서 국민들에게 부동산 불로소득을 최대한 환수하는 것에 대한 격려와, 앞으로도 토건세력, 부패세력과 치열하게 싸우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이해하겠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그만큼 대장동 의혹을 이 지사 스스로도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측근설'이 야권을 중심으로 계속 제기되고 있어, 이 지사 측은 수사 결과에 따라 자칫 자신들에게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이 지사 캠프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가 의혹에 직접 관여한 부분이 1도 없다고 이미 확실하게 말한 상황이지만, 산하 단체장(유동규)이 의혹과 수사를 받고 있으니 그 결과에 대한 도의적인 부담은 있다"고 말했다.
     
    캠프는 동시에 경선 과정에서 얼굴을 붉혔던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의 갈등을 봉합하는 등, 본경선에 대비한 당내 원팀 기조 유지에도 신경을 쓰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