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금에 눈 멀어 총격전까지…400명 몰려든 아마존 농장



국제일반

    금에 눈 멀어 총격전까지…400명 몰려든 아마존 농장

    • 2021-04-06 06:19

    농장 주변 금광 있다는 소문에 몰려들어…사상자 나와

    연합뉴스

     

    브라질의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불법 광산개발업자 수백 명이 금광을 찾는다며 농장에 난입했다가 총격전이 벌어지는 바람에 사상자가 발생했다.

    5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불법 광산개발업자 400여 명이 지난주 북서부 마투 그로수주의 노부 오리존치 지역에 있는 산사웅 농장에 난입해 주민들과 충돌이 벌어졌다.

    광산개발업자들은 지난달 28일께 농장 근처에 도착했으며 충돌은 30일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총격전이 벌어져 1명이 사망하고 1명은 부상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광산개발업자 여러 명이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다.

    현지 경찰은 농장 주변에 금광이 있다는 소문을 들은 광산개발업자들이 농장에 난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벌어지는 무분별한 광산 개발 활동은 자연과 사람을 오염시키고 폭력과 약탈을 부추기는 주요인으로 지적된다.

    환경 관련 비정부기구(NGO)인 인간·환경·아마존 연구소(Imazon)는 "대부분 불법적으로 이루어지는 광산 개발 활동이 아마존 열대우림의 강과 사람을 오염시키고 있으며, 이 지역의 전통적인 공동체에 대한 폭력과 약탈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원주민 공동체인 야노마미 부족민들은 지난해 9월 유엔을 찾아가 브라질 정부가 불법 광산개발 활동을 장려하면서 원주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