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실게임 치닫는 '오세훈 생태탕집 방문'…선거 끝나도 쟁점되나



국회/정당

    진실게임 치닫는 '오세훈 생태탕집 방문'…선거 끝나도 쟁점되나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생태탕집 방문 두고 공방 격화
    반박에 재반박 얽혀…식당주인‧측량팀장‧경작인 등 증언 나와
    민주당, 오 후보 겨냥 허위사실공표죄로 추가 고발
    선거법 위반 여부 따라 내년 지방선거 출마 관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윤창원 기자

     

    지난 2005년 6월 내곡동 처가 땅 측량 현장에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방문했는지 여부를 놓고 연일 공방이 지속되는 가운데, 보궐선거 이후에도 해당 쟁점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005년 당시 측량 직후 인근 생태탕집에서 오 후보 일행이 점심 식사를 했다는 증언이 속속 나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거짓 해명을 이유로 오 후보에게 후보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오 후보 측은 이같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오 후보를 허위사실공표죄로 고발하면서 선거 이후 당선무효로 처리될 수도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제기된다.

    ◇ '측량 현장' 진실공방…오세훈 "허위 사실" vs 생태탕집 "있는 사실 언급이 죄냐"

    오 후보의 내곡동 측량 현장 방문 이슈의 발단은 지난달 9일 민주당 천준호 의원의 기자회견이었다. 천 의원은 내곡동 처가 땅 보상 과정에 오 후보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오 후보가 해당 땅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는 취지로 답하면서 사태가 커지기 시작했다.

    2005년 측량 현장에서 오 후보와 함께 있었다던 경작인과 오 후보 일행이 점심 식사를 했다는 생태탕집 주인 등의 증언이 나온 것이다. 해당 증언들이 사실과 밝혀질 경우, 오 후보가 2010년 이전까진 '처가 땅의 존재를 몰랐다'는 주장의 신빙성이 흔들리기 때문이다.

    당시 오 후보를 목격했다는 내곡동 생태탕집 주인 황모씨의 아들은 5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어머니의 증언을 거짓말이라고 몰아가는 국민의힘과 오 후보에 분노를 느낀다"며 "어머니가 자식들이 걱정이 돼 처음엔 일요시사 기자와 통화에서 '모른다'고 답했지만 없는 이야기를 일반 시민들이 꾸밀 순 없다"고 말했다.

    당시 오 후보가 '하얀 면바지'에 '페라가모 로퍼'를 신고 있었다고 언급한 황씨 아들은 "(페라가모 로퍼는) 젊었을 때라 저도 하나 있었는데, 오 후보 로퍼의 로고가 제 신발 로고보다 좀 더 컸다"며 "오 후보가 워낙 옷을 깔끔하게 입은 데다 선글라스까지 끼고 와서 기억이 남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당시 자신의 나이가 중학생인 15살 안팎에 불과했다는 의혹이 나온 데 대해선 "올해 제 나이가 49살이니 그때는 33살이었다"며 "힘없는 사람들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게 너무 화가 난다. 있는 사실을 그대로 말하는 것도 죄냐"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