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얀마 '최악의 유혈사태' 38명 사망…계엄령 선포도



아시아/호주

    미얀마 '최악의 유혈사태' 38명 사망…계엄령 선포도

    국영방송 "경찰 1명 숨졌다" 보도…사망자 모두 39명
    경제수도 양곤 곳곳서 계엄령 선포…중국공장 불 타

    연합뉴스

     

    반군부독재 시위를 벌이고 있는 미얀마 시민 38명이 14일(현지시간) 군부와 충돌해 숨졌다. 미얀마 일부 지역에는 계엄령이 선포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얀마 정치범협회(AAPP)는 22명의 시위대가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의 공업지역인 흘라잉티야에서 군부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또 16명의 시위대는 만달레이와 바고 등 도시에서 숨졌다. 국영방송인 MRTV는 시위를 막던 경찰관 1명이 가슴을 다쳐 숨졌다고 전했다.

    이를 합하면 이날 모두 39명이 사망했다. 지난달 1일 쿠데타 이후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AAPP는 현재까지 시위대 126명이 희생되고, 전날까지 2150명 이상이 군부에 의해 구금됐으며 300여 명이 석방됐다고 집계했다.

    현지언론은 미얀마 군부가 전국에서 모여든 이주민들의 집이 있는 도심에서 시위대를 향해 총을 쐈다고 전했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12일(현지시간) 시위대가 구금 중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사진을 들고 휴대폰 불빛을 비추며 독재에 대한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흘라잉티야를 비롯한 양곤의 곳곳에는 계엄령이 내려졌다. 양곤은 미얀마의 경제수도다.

    주미얀마 중국대사관은 흘라잉티야에 있는 의류공장에 신원을 알 수 없는 사람이 불을 질러 중국인이 다쳤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미얀마에 중국 자본과 시민들을 보호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방화사건을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표현했지만, 사망자들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중국은 쿠데타를 일으킨 미얀마 군부를 지지한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특히 쿠데타 이후 반중정서가 급격하게 확산하고 있다. 쿠데타 세력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지 않기 때문이다.

    군부 소유의 매체는 4개의 의류공장과 비료공장에 방화로 인한 불이 났지만, 약 2000여명이 소방차의 접근을 막았다고 보도했다.

    한편 영국은 이날 성명을 통해 흘라잉티야에서 무고한 시민들을 상대로 한 군부의 폭력 사용을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