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위기의 단일화…야권에 훈풍불자 커지는 '3자 구도' 유혹



국회/정당

    [영상]위기의 단일화…야권에 훈풍불자 커지는 '3자 구도' 유혹

    협상 기싸움에 비전발표회 연기…TV토론·여론조사 쟁점 이견
    오세훈 "단일화 시한은 분명히 지킨다", 안철수 "이제 좀 빠르게 합의됐으면"
    안철수 "선거 후에 윤석열과", 오세훈 "야권 분열을 잉태할 안철수"
    3자 구도 유혹 커지나…야권 원로와 보수 단체도 단일화 촉구

    시한이 나흘 앞으로 다가 왔음에도 야권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주말 사이에도 국민의힘 오세훈·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측간에 장외 기싸움이 벌어지는 등 파열음이 커지면서 3자 구도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

    LH 사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등으로 야권에 훈풍이 불수록 단일화 수싸움은 더욱 뜨거워지는 모습이다.

    ◇협상 기싸움에 비전발표회 연기…TV토론·여론조사 쟁점 이견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합의한 비전발표회는 예정했던 14일에 열리지 못한 뒤 15일로 미뤘다.

    TV토론 횟수와 방식, 여론조사 문항과 방식 등 핵심 쟁점에 이견을 좁히지 못한 가운데 실무협상도 후보 등록이 마감되는 19일을 나흘 앞둔 15일 오전에 공식 재개된다.

    17~18일 이틀간 여론조사가 이뤄진다고 볼 때 TV토론을 못 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연합뉴스

     

    ◇오세훈 "단일화 시한은 분명히 지킨다", 안철수 "이제 좀 빠르게 합의됐으면"

    오 후보는 이날 오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 양 후보가 풀기로 하지 않았느냐"며 "오늘 아침에 전화로 여러 대화를 나눴다. 확실한 것은 단일화 시한은 분명히 지킨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 뒤 "저와 오 후보 둘이서 여론조사 문항 빼고 모든 걸 사실상 합의했다"며 "이제 좀 빠르게 진행됐으면 한다"고 했다.

    안 후보 측은 여론조사 문항까지 일괄 타결을 희망하지만, 오 후보 측은 단계적 타결을 요구하고 있는 게 이견의 표면이다.

    오 후보 측은 안 후보가 TV토론 횟수를 줄이려고 시간을 끈다고 주장하고, 안 후보 측은 오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유리한 형태의 설계를 위해 협상에 지지부진하다고 의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