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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버스 파업 철회…인천시 '통 큰 결정' 한 몫



사회 일반

    인천버스 파업 철회…인천시 '통 큰 결정' 한 몫

    인천시-인천버스노조, 3년간 임금 20% 인상·정년 2년 연장
    버스요금 인상 안 하고, 인천시 재정으로 충당 방침

    (사진=연합뉴스)

     

    전국 2만여대의 버스가 15일부터 운행 중단을 예고하면서 '버스대란'이 우려되는 가운데 인천을 비롯해 일부 지자체들이 협상을 타결하는 등 성과를 내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일 인천시와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노동조합에 따르면 인천시와 인천 시내버스 노사는 운수종사자 복리증진을 위한 '2019년 노정 임금인상 합의서'에 합의했다.

    버스 기사 임금을 올해 8.1%, 2020년 7.7%, 2021년 4.27% 올리는 등 3년에 걸쳐 현재 수준보다 20% 이상 인상하기로 했다.

    아울러 조합원 정년도 현재 61세에서 63세로 2년 연장된다.

    인천 시내버스 기사들의 임금은 현재 월 평균 354만2천원으로 다른 특별·광역시와 비교해 최저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번 임금 인상 합의에 따라 올해 8.1%를 인상하면 382만9천원으로 오르며 중위권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인천시는 보고 있다.

    오흥석 인천시 교통국장은 "협상 타결로 올해 운수종사자 기준임금은 2018년 기준 준공영제 시행 지자체 평균임금의 97%에 해당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시는 일단 버스요금 인상 없이 인천시 버스 준공영제 예산을 늘려, 임금 인상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인천시의 준공영제 재정지원금은 170억원이 늘어난 1천271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인천시는 임금 인상에 따른 추가 예산이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170억원, 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오 국장은 "준공영제가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버스업계가 시민에게 더욱 나은 서비스와 안전운행으로 보답해 주길 바란다"며 "인천시의 재정 여건이 호전된 만큼 운수 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시내버스 노사는 올해 3월 임금협상을 시작해 약 3개월간 5차례 노사회의를 열었지만 협상에 난항을 겪어 왔다.

    올해 임금협상의 경우 사측이 올해 운수종사자 임금인상률을 공무원 보수 인상수준인 1.8%를 제시했으나, 노측이 준공영제 시행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임금을 현실화하고, 주52시간 시행에 따른 임금감소분 보전을 주장하며 서울시 수준인 23.8% 인상을 요구하면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자 노조는 결국 지난달 29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고 지난 10일에는 1차 조정회의를 열었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결론을 얻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인천시는 임금감소 없는 주52시간 근무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민선 7기 임기내 운수종사자 임금을 전국 평균 수준으로 인상할 것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8.1% 인상안을 노조에 제시했고, 노조가 이날 인천시의 제시안을 받아들여 극적 타결이 이뤄졌다.

    앞서 협상 타결에 성공한 대구 시내버스 노·사도 임금을 시급기준으로 4.0% 인상하고, 현재 61세인 정년을 63세로 연장하기로 합의하면서 15일 예고된 파업을 전격적으로 철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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