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석준 외에 대안없나?" 진보 시민·사회단체 '딜레마'



부산

    "김석준 외에 대안없나?" 진보 시민·사회단체 '딜레마'

    시민사회단체, 김석준 현 부산교육감 '진보'의제 외면 평가

    (사진=자료사진)

     

    오는 6월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진보 진영에 있는 교육, 시민사회단체가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애초 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경쟁력 후보를 내세우려 했지만 이에 실패한 데다 현 김석준 교육감을 공개지지 하지 않기로 하면서 정책협약을 통해 압박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와 공무원노조, 민주노총 부산본부, 학교비정규직노조, 학부모연대, 풀뿌리네트워크 등 부산지역 교육, 시민사회단체 20여 곳이 연대해 다음달 5일 부산교육개혁운동본부를 발족한다.

    오는 6·13 교육감선거에 진보진영의 의제를 반영한 공약을 만드는 등 교육 캠페인을 벌이기 위해서다.

    역대 교육감 선거에서 이들 단체는 연대해 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후보를 내세우고 공개지지, 정책 토론회 등을 벌여왔지만 후보를 내세우지 않고 운동본부를 꾸린 것은 처음이다.

    각종 언론의 여론조사에서 김석준 교육감의 지지가 우위를 점하고 있어 선뜻 나서는 진보성향의 후보를 찾기도 어렵고, 김 교육감 공개지지에 대한 내부 의견이 합의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는 진보를 표방하며 김 교육감이 지난 4년간 부산교육을 이끌었지만 중학생 의무급식 이외에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되레 일선 학교에서는 업무부담이 많아졌고, 학교비정규직 문제 해결에도 미온적인 태도를 취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김 교육감이 공개석상에서 학생인권조례 포기를 선언한 것은 진보 진영과 결별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보고 있다.

    때문에 김 교육감을 포함한 보수진영 후보들을 대상으로 정책 토론회를 벌여 진보의제가 담긴 정책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먼저 이들은 김 교육감이 시민사회협의회를 통해 '협치'를 표방하고 있지만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보고 학부모회, 전교조 등 교육단체, 시군구, 교육협동조합 등과의 구체적인 협치 방안을 김 교육감을 포함한 교육감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내놓을 것을 압박할 방침이다.

    또, 학부모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교복비, 수학여행비, 체험학습비, 교과서 대금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보편적 교육 복지에 대한 공약도 이끌 계획이다.

    학내 민주화를 위한 학교장 공모 정책, 인사시스템, 학교자치조례 등에 대해서도 후보들의 입장을 확인할 예정이다.

    전교조 부산지부 정한철 지부장은 "시민사회단체와 일선 학교에서는 진보성향의 김석준 교육감에 대한 지난 교육정책이 전국 13개 진보 교육감 가운데도 가장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김 교육감에게 부산교육이 진보적으로 발전했는지, 또 교육주체들에게 어떤 변화를 줬는지에 대해 꼼꼼히 따져 물은 뒤 정책공약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부산교육개혁 운동본부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