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도시기본계획이 제시한 부산 도시 공간 설정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의 최상위 도시계획인 '2030 부산 도시기본계획'이 최종 확정됐다.
부산시는 15일 '2030 부산 도시기본계획'을 확정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2012년 처음 수립된 '2030 도시기본계획'은 5년만에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도시관리계획과 주거환경 정비계획, 도시재생계획, 도로계획, 공원·녹지계획 등 각종 부문별 계획의 지침 역할을 하는 최상위 계획으로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20년 단위로 수립되는 기본계획은 오는 2030년를 시점으로 하는 부산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을 담아내는 것은 물론, 도시계획의 패러다임 변화와 실제 도시 여건 변화 등도 반영했다.
그동안 도시계획 전문가와 담당 공무원에 의해 일방적으로 수립되던 관행에서 벗어나 140 명의 시민계획단이 계획 수립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시민 눈높이에서 마련됐다는게 이번 계획 수립의 특징이다.
기본계획은 2030년 부산의 미래상을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해양도시 부산'으로 설정했다.
자연적 인구 증가는 2015년 358만 명에서 2030년 350만 명으로 감소할 전망이지만, 강서구 공항복합도시 조성을 비롯한 주요 개발사업 영향으로 사회적 유입인구가 60만 명에 달해 부산의 총 인구가 410만 명을 유지할 것이라는 계획이다.
2012년 수립한 기존 2030 계획이 부산 시역 안에 한정된 도시계획이었던 것과 달리, 수정된 계획은 부산~울산~경남을 통합하는 1천만 인구의 '부산권 메갈로폴리스'로의 발전 전략을 담았다.
광양·부산·울산 등 인접지역을 90분 이내로 연결해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고, 경제와 관광 등을 네트워크화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경제·생활 공동체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부산의 도시 공간은 서면과 광복 '2개 도심' 체제에서 새로운 중심지로 성장한 강서와 해운대 지역을 도심으로 승격시켜 총 '4개 도심'으로 확대 설정했다.
배후에서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6개 부도심과 5개 지역특화권도 조성한다.
도시기본계획은 부산을 3개 생활권으로 구분하는데, 신공항과 부산 신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관문도시 '서부산권'과 북항재개발·역세권·구릉지 재생지역인 '중부산권', 미래형첨단산업 메카이자 관광휴양지로 특화개발하는 '동부산권'으로 나눠 특화된 도시개발을 추진한다.
2030년까지 부산시가 확보해야 할 주거용지는 기존보다 7.5㎢ 증가한 154.7㎢로, 상업용지는 2.6㎢ 늘어난 36.6㎢, 공업용지는 6.3㎢ 증가한 86.6㎢로 확대했다.
증가한 주거용지는 임대주택 7만호를 포함한 12만 6천호의 주택을 추가로 공급하고, 상업영지와 공업용지 확대도 각각 신규 사업체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공급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기반시설 계획으로는 부산을 횡단(7개), 또는 종단(7개)하는 고속간선망도로를 구축해 부산의 모든 지역을 고속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광역중심도시인 부산과 인접도시를 유기적우로 연결할 계획이다.
또 부산 내곽순환도로, 외곽순환도로, 해안순환도로, 외곽고속도로 등 4개 순환축과 지하도로망(횡단4, 종단1)을 구축해 도심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시내 접근성을 높이는 계획도 담았다.
철도계획은 KTX 김해신공항 연계망을 비롯해, 총 166㎞에 이르는 철도노선의 신설과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또 공원·녹지 계획은 동천과 부전천 생태복원, 금정근린공원 등 실현 가능한 공원계획을 중심으로 바다와 강·구릉지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시민 1인당 공원·녹지 면적을 이전 계획보다 4.9㎡ 늘어난 21.4㎡ 조성하는 목표를 세웠다.
한편, 시민계획단에 의해 추가된 생활 밀착형 도시 지표로 '신재생에너지 분담률'을 기존 1.9%에서 30%까지 올리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기존 2만 2천219톤을 37% 감축시키며, '미세먼지'도 기존 28㎍/㎡에서 20㎍/㎡로 29% 저감시키는 목표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