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닭 진드기 7~8월 극성부리는데 검사는 3월에 한 정부



기업/산업

    닭 진드기 7~8월 극성부리는데 검사는 3월에 한 정부

    살충제 사용에 따른 위험성 알아…잔류농약 검사 소홀히 해 화 키워

    (사진=자료사진)

     

    국내산 계란에서 맹독성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검출돼 소비자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가 뒤늦게 전국 1456개 산란계 농장에 대한 잔류농약 전수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가 살충제 사용에 따른 위험성을 알면서도 잔류농약 검사를 소홀히하면서 화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계란에 대해 지난 1991년부터 생산단계에서 항생제 등 잔류물질검사를 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에 문제가 된 피프로닐 성분 등 27개 살충제 성분에 대해서는 지난해부터 검사를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검사 첫해인 지난해는 표본추출을 통해서 60개 농장에 대해서만 검사를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검사 시기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농식품부는 닭 진드기가 무더운 여름철에 빠르게 확산돼 농가들도 이 시기에 살충제를 집중적으로 살포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분리 검사를 실시했다.

    올해 3월에 친환경 인증 농가 가운데 무항생제 산란계 농장 681개 농가에 대해서 현장점검을 실시한데 이어, 4~5월에는 유통 중인 친환경계란 657건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다.

    이렇다 보니, 상반기 2차례 검사에서는 피프로닐을 포함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

    결국, 이달 들어 친환경 산란계 농장 780농가에 대한 전수검사와 일반 농장 200곳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남양주 소재 1개 농장 계란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됐다.

    농식품부 허태웅 식품산업정책실장은 "3월에 조사를 했는데 나오지 않았지만, 7~8월에 진드기라든지 이런 것들이 좀 왕성하다 보니, 그 약(피프로닐 살충제)을 치면 된다는 이런 정보를 가지고 치지 않았겠냐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계란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에 단 사흘동안 전국 1400개가 넘는 농장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한 것은 단기간에 얼마든지 살충제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얘기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상반기에 형식적으로 검사하지 말고 닭 진드기가 극성을 부리는 7~8월에 집중적으로 (살충제 검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계란에 대한 살충제 검사가 정부 부처별로 제각각 이뤄지면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농식품부와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은 계란 생산단계에서 검사를 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통단계에서 별도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계란 생산자단체와 유통업체들은 자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계란 유통업계 관계자는 "한 마디로 정부가 행정인력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라며 "모든 유통단계별로 검사를 하면 오히려 책임만 떠넘기고 비효율적일 수가 있는 만큼, 농식품부가 사육과 출하단계에서 책임지고 수시로 검사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