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박 VS 친문…대선 겨냥 '맞수 대결' 막 오르나



국회/정당

    친박 VS 친문…대선 겨냥 '맞수 대결' 막 오르나

    與野 '우병우‧사드‧예산' 놓고 정기국회 주도권 경쟁

    새누리당의 8‧9, 더불어민주당의 8‧27 전당대회가 끝난 결과 각각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 색채가 뚜렷한 지도부가 들어섰다.

    진영 논리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주류 세력들이 각 당을 장악하면서 여야의 '강 대 강' 대치 구도가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다음달 1일 시작되는 정기국회에는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 앞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 등 그간의 쟁점에 더해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등 갖가지 난제들이 첩첩이 쌓여있다.

    이 같은 대결 구도는 정기국회 이후 시작될 내년 대통령 선거 정국과 맞물려 각 진영의 후보자가 등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성격도 띠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추미애號 출범…'선명성'·'강한 야당' 수권 비전

    더민주 추미애 대표는 지난 27일 전당대회 당선 직후 "지금 정부는 잘못 가고 있다. 민생의 절박함을 외면하고 오로지 하수인 지키기에 급급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국민이 가라는 길을 외면하면 단호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의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대립각을 불사하겠다는 얘기다. '하수인 지키기'는 우 수석에 대한 방탄막을 치고 있는 청와대를 직격한 것이다.

    아울러 추 대표는 "고난과 탄압이 있어도 그 길을 가야 선명하고 강한 야당이 되고 수권 비전을 만들 수 있다"며 대여(對與) 선명 노선이 집권 전략임을 숨기지 않았다.

    ◇ '사드 반대', '우병우 거취' 등 秋 리더십 시험대

    때문에 추미애 체제는 안보 등의 이슈에서 온건했던 김종인 체제와는 차별화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당장 추 대표는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재확인한 뒤 "당론으로 뚜렷이 하겠다"며 오히려 수위를 높였다. 김 대표 때의 '전략적 모호성'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새로 내정된 장관 후보자들에겐 우 수석이 검증한 만큼 야권의 혹독한 ‘반박 검증’이 기다리고 있다. 이미 임명된 이철성 경찰청장은 음주운전 경력이 문제가 돼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오는 31일 인사청문회를 치르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정기국회 첫날인 1일 보고서 채택 여부가 가려진다. 1일엔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도 예정돼 있다.

    또 5∼7일 중 열릴 예정인 '백남기 농민 사건 청문회', 8∼9일 '서별관회의(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에서도 야권의 강한 공세가 예상된다.

    (사진=윤창원 기자)

     

    ◇ 與 '로우키' 와중 '견제' 시작…"'사드 반대' 당론, 절대 안 될 일"

    여권은 더민주의 강경 노선 예고에도 일단 지켜보고 있다. 청와대는 공개적인 논평 없이 축하 난(蘭)을 보내는 등 통상적인 응대를 계획하고 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도 주말 사이 대야(對野) 관련 언급을 삼갔다. 이 대표는 28일 서울 마포소방서와 봉천지구대를 방문해 휴일근무 중인 공무원을 격려하는 등 특유의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그러나 내부적으론 공세를 예감하는 가운데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긴장감이 읽힌다. 당장이야 민생을 강조하며 무(無)대응 기조로 나가겠지만, 그렇다고 당청(黨靑) 간 공조를 강조했던 그간의 흐름이 변화될 조짐도 없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우 수석 거취, 사드 배치 등 야권과 부딪히고 있는 현안에 대해 "당론이 똑같다면 왜 (당이) 나뉘어서 (정치를) 하겠느냐"고 되물었다.

    저쪽이 선명한 만큼 이쪽도 확실한 색채를 견지하겠다는 얘기와 같다. 이 대표는 이미 "여당이 갈 길은 야당과 다르다"며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이런 와중에 국회 국방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은 더민주 추 대표의 '사드 반대' 당론에 "절대로 안 될 일"이라며 첫 비판 발언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