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일호 "올해 안에 474 달성?…아니다"



경제정책

    유일호 "올해 안에 474 달성?…아니다"

    유일호 신임 부총리 "한일 통화 스와프 먼저 요청할 단계 아냐" 해명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윤창원기자)

     

    올해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14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가 된다.

    당시 박 대통령은 경제혁신3개년 계획을 통해 "3년 뒤(2017년)에는 잠재성장률이 4% 수준으로 높아지고, 고용률 70%를 달성해, 일인당 국민소득은 3만불을 넘어 4만불을 바라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474 비전이다.

    그러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3년차를 맞아 경제부총리에 취임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74 계획이 올해 안에 달성하겠다는 계획이 아니라 그렇게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하는 그런 뜻"이라고 사뭇 다른 해석을 내놨다.

    유일호 부총리는 14일 정부 합동 업무보고 공식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답변을 내놓고 "474로 가는 그 기반을 만드는 중요한 방안들을 오늘 (업무보고를 통해) 우리가 담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획재정부 기자실에서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도 "474가 정책목표가 된 적이 없다"고 재확인 했다. 그러면서 "잠재성장률을 높일 수 있는 핵심은 구조개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3.0%로 하향전망한 것과 관련해서는 "경제를 보는 약간의 차이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경제운용이 정상적으로 되면 (정부의 성장률 전망치인) 3.1%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