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 참여연대 ''떡값 명단'' 신경전 2라운드



법조

    檢 · 참여연대 ''떡값 명단'' 신경전 2라운드

    "12일까지 떡값 검사 명단 제출해라" vs "명단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

     

    삼성 비리 의혹 수사를 둘러싼 검찰과 시민단체 간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검찰이 다음주부터 삼성 비자금 의혹 수사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지만 참여연대가 수사팀이 맘에 들지 않으면 이른바 떡값 검사 명단을 공개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BestNocut_L]삼성 비자금 로비 의혹 수사의 전제 조건으로 ''떡값 검사'' 명단 제출을 내세웠던 검찰이 비자금 의혹 수사 착수를 결정하면서도 떡값 명단에 대한 집착을 거두지 않고 있다.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은 어제(9일) 삼성 측을 고발한 참여연대와 민변에게 "오는 12일까지 떡값 검사 명단을 제출해 달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12일까지도 떡값 검사 명단이 제출되지 않으면 명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사건을 배당해, 이날부터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떡값 검사 명단에 있는 검사가 수사팀에 포함될 가능성을 우려한 명단 제출 요구를 참여연대 등이 끝내 거부해, 검찰이 자체 판단으로 수사팀을 구성한 이후에는 공정성 시비를 벌이지 말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참여연대 등의 명단 제출 여부와 무관하게 삼성 비자금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는 다음주부터 본격화할 전망이다.

    하지만 떡값 검사 명단 제출을 둘러싼 검찰과 참여연대 등의 갈등과 신경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참여연대 측은 검찰의 명단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도 "수사팀 구성을 지켜본 뒤 명단 공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검찰의 요구를 정면으로 되받아쳤다.

    특히 참여연대 등은 ''명단 공개를 검찰 수사 진행 상황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떡값 검사 명단을 삼성 비자금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견인하는 지렛대로 계속 활용하겠다''는 것이어서 수사가 진행되는 내내 논란의 불씨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