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취업준비생들 "달라진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힘들어요"

뉴스듣기


취업/직장인

    취업준비생들 "달라진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힘들어요"

    뉴스듣기
    윤성호 기자/자료사진

     

    최근 기업에서 구직자의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심도깊은 자기소개서 항목을 요구한데 대해 취업준비생들의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구직자 328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공채시즌의 취업행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96.5%가 기업에서 제시한 자기소개서 항목이 난해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해당 항목에 어떤 내용을 써야할 지 결정하지 못하는 것’(60.4%)을 꼽았다.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제시하는 항목 역시 과거와 달리 구직자의 단편적인 것보다 복합적인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 구직자에게는 오히려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 ‘읽히기 쉽게(매끄럽게) 작성해야 하는 것’이 26.8% ▲ ‘제한된 글자수에 맞춰서 작성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응답은 10.4% 였다.

    자기소개서에 대한 부담이 점점 커지면서, 구직자들의 이력서를 포함한 자기소개서 작성 시간 역시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기업 자소서를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묻자, 거의 절반에 가까운 45.9%가 ▲ ‘2~3일에 걸쳐 조금씩 작성한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 ‘3시간 이상~5시간 미만’(27.6%), ▲ ‘1시간 이상~3시간 미만’(18.2%) 이 뒤를 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