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반전 거듭하는 '채동욱 사건', 급기야 박 대통령까지 가세



대통령실

    반전 거듭하는 '채동욱 사건', 급기야 박 대통령까지 가세

    박 대통령 "배후설.사찰설 사실 아냐"...김학의 성접대 사건과 다른 이중잣대 비판도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3자 회담을 마치고 국회 사랑재를 나서며 함께 걷고 있다. 윤창원기자/자료사진

     

    '채동욱 검찰총장 사건' 처리에 대한 검찰의 반발이 확산되고 청와대 사찰설 등 의혹이 계속 불거지자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정면 반박에 나섰다.

    민정수석실도 이례적으로 사찰 의혹을 부인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면서 '채동욱 사건'을 둘러싸고 새로운 국면이 펼쳐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여야 대표와의 3자회동에서 채동욱 검찰총장 사건에 대해 비교적 소상하게 입장을 밝혔다.

    여야 대표의 비서실장들이 브리핑한 내용을 종합하면 박 대통령은 채 총장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원칙적이고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검찰의 위신이 달린 문제다. 난리가 났다. 인터넷을 보라. 검찰 수장이 의혹이 있는데 어떻게 일을 할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검찰 수장으로서 적극 소명하고 오해가 있으면 진실을 밝혀야 하지 않는가"라며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른 책임을 채동욱 총장 본인에게 돌렸다.

    청와대 배후설에 대해서도 "청와대와 법무부가 배후 조정을 했다고 했는데 터무니없다"며 "(총장에 대한 감찰 지시는) 당연히 법무부 장관이 할 일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언론 노출을 극도로 꺼려왔던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이례적으로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제기한 사찰설을 전면 부인했다.

    사찰설의 배후로 지목된 이중희 민정비서관이 곽상도 전 수석으로부터 인계받은 채 총장 관련 파일이 없고, 서울중앙지검 부장에게 관련자료를 전달.전화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다. 때맞춰 의혹 선상에 오른 해당 부장 검사도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적극 나서서 채 총장 혼외자식설에 대한 진상규명 필요성을 강조하고, 민정수석실도 이례적으로 배후설을 부인하는 등 청와대가 대공세로 돌아선 것은 자신감때문으로 보인다.

    민정수석실은 사전 공작설을 부인하기 위해 채 총장과 관련된 의혹이 보도된 이후 민정수석실에거 특별감찰반을 편성해 감찰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채 총장에 대한 청와대의 특별감찰을 통해 혼외자식설 뿐 아니라 여기서 파생한 여러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채 총장을 곤경에 빠뜨릴 수 있는 치명적이거나, 버금가는 흠을 잡았을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13일 오후 사퇴 발표를 한 채동욱 검찰총장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송은석기자/자료사진

     

    이제 공은 다시 채동욱 총장에게 넘어가는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공직자가 청렴과 신뢰를 잃으면 안된다"는 말을 적극 반박해야 한다. 청와대가 자신을 '찍어내기'위해 벌인 새로운 팩트를 내 놔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상황은 채 총장에게 점점 불리하게 진행될 수도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채동욱 총장 의혹을 공직기강의 문제로 접근했지만 정권 출범 초기 김학의 법무장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때의 대응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어서 이중 잣대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김학의 전 차관은 지난 3월 15일 법무차관에 임명됐지만 경찰은 당시 이미 김 차관이 건설업자의 원주 별장에서 성접대를 받았다는 사실을 동영상까지 확보해 수사중이었고, 결국 김 전 차관은 엿새만에 낙마했다.

    김 전 차관은 국민적 의혹을 받고 있었고, 경찰의 수사선상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채동욱 총장과는 달리 사표가 곧바로 수리됐다.

    민정수석실에서 김 전 차관에 대해서도 특별감찰을 실시했는지 알 수 없지만 감찰을 실시해 문제가 없었으면 법무차관직을 유지하게 해야 하고, 문제가 있었다면 징계 등의 조치가 있어야 했던 문제다.

    청와대의 공세 전환이 청와대 배후설이나 공작설을 말끔히 씻어주는 것도 아니다. 아직도 상당수 국민들은 조선일보의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설 보도에 청와대가 깊숙이 연관돼 있다고 믿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