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냉랭 회담 90분에 냉각 정국은 까마득



국회/정당

    냉랭 회담 90분에 냉각 정국은 까마득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3자 회담을 마치고 국회 사랑재를 나서고 있다. 윤창원기자

     

    꽉 막힌 정국의 돌파구로 기대를 모았던 3자회담이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로 끝나면서 정국은 더욱 얼어붙었다.

    정기국회는 지난 2일 100일간의 일정에 돌입했지만 여야가 결산안 처리와 국정감사 등의 의사일정 합의도 못한 채 어느덧 2주가 흘렀다.

    그러나 16일 회담이 서로 간 불신의 높은 벽만 확인한 채 ‘빈손 회담’으로 막을 내리자 정치권은 다시 책임 공방을 벌이며 대치국면을 이어갔다.

    야당은 전면적 장외투쟁 방침까지 시사하면서 국회 파행의 장기화까지 예고했다.

    민주당은 3자회담 뒤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투쟁 전략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원내외 병행투쟁 노선을 변경할 방침임을 밝혔다.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회의에서는 전면적인 장외투쟁에 나서자는 목소리가 많았고,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를 보이콧 하자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어렵게 성사된 회담을 망쳐버린 민주당은 사과해야 할 것”이라며 책임을 떠넘겼다.

    “민주당이 다시 국회로 돌아올 때까지 국회를 지키면서 시급한 민생법안을 챙겨 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집권당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겠다”고 했지만 국회선진화법에 때문에 애가 타는 건 여권일 수밖에 없다.

    세제개편안과 부동산 대책 관련 법안, 외국인투자촉진법 등을 조속히 통과시키려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냉랭했던 회담은 90분만에 끝났지만 냉각된 정국의 대치상황이 언제 풀릴 지는 까마득 하기만 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