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근혜·김한길, '채동욱' 놓고 정면 충돌



대통령실

    박근혜·김한길, '채동욱' 놓고 정면 충돌

    박근혜 "개인비리 문제, 배후조종 없다" vs 김한길 "미묘한 시기 검찰 흔들기"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후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여,야 대표와의 3자 회담을 마치고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3자회담에서는 채동욱 검찰총장 사퇴문제를 놓고 박 대통령과 김 대표간 인식이 평행선을 달렸다. (윤창원 송은석 기자)

     

    16일 3자회담에서는 채동욱 검찰총장 사퇴 문제를 놓고도 박근혜 대통령의 '미시적 인식'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의 '거시적 인식'은 평행선을 달렸다.

    여야의 브리핑 내용을 종합하면, 박 대통령은 혼외아들 의혹을 철저히 채 총장 개인의 탓으로 인식하고 있다. 새누리당 쪽 설명에 따르자면 이 문제를 '비리'로까지 여기고 있다.

    반면 김 대표는 검찰 조직의 총수를 상대로 한 법무부 장관의 이례적 감찰 지시, 청와대와 검찰 내부의 사찰 공조 의혹,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재판의 공소유지 불안 우려 등 권력기관 간의 역학관계에 방점을 찍어 접근했다.

    사태의 해법도 박 대통령은 고위 공직자 개인의 문제를 바로잡아 검찰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입장, 김 대표는 다른 권력기관의 '조직적 검찰 흔들기' 시도 자체가 소멸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확연히 갈렸다.

    박 대통령은 "지금 인터넷에 난리가 났다.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검찰의 위신이 달린 문제이고, 공직기강 문제"라고 규정했다. "공직자는 오로지 청렴하고 사생활이 깨끗해야 한다"는 말도 했다.

    아울러 "하루 빨리 진실을 밝혀서 채 총장도 보호받을 것은 보호받고, 의법 조치될 것은 돼야 한다"면서 "채 총장은 사표를 낼 게 아니라 의혹 해소에 적극 협력하는 게 도리였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감찰 지시는 적극 옹호했다. 그는 "장관은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게 아니냐. 할 일을 한 것"이라며 "채 총장 비리 의혹으로 검찰 신뢰가 떨어진 상황을 장관이 보고 있는 게 오히려 이상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해 "장관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면, 옳고 그름을 가르는 게 전문인 검찰 집단이 간부에서 평검사까지 이렇게 술렁이는 것을 어떻게 봐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신문에 소문 정도가 보도된 것을 가지고 검찰총장을 상대로 초유의 감찰, 뒷조사를 할 수가 있느냐"며 "소문이 제기됐다고 모든 고위 공직자를 이렇게 처분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압박 의혹 등을 들어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 등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민정수석실 압박 의혹에 대해 "전혀 그런 일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또 민정비서관과 수사검사 간 사찰·감찰 조율 의혹에 대해서도 "완전히 사실무근"이라고 단언했다. "채 총장의 비리가 터진 뒤에야 그런 사실을 알게 됐을 뿐 배후조종은 없다"는 발언도 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까지 혼외자식 문제로 난리가 난 적이 있었느냐"고 감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과거 임채진 검찰총장이 '삼성 떡값' 의혹에 대해 감찰을 자청해 의혹을 해소한 사례를 제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