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한국인의 관심사, 키워드로 본다"…다음, 보고서 발표

"한국인의 관심사, 키워드로 본다"…다음, 보고서 발표

경제·문화생활·스포츠엔터테인먼트 등 3개 분야의 대표 키워드 16개 선정

s

 

다음커뮤니케이션은 LG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미디어 소비를 통해 본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보고서를 발표하고, 경제·문화생활·스포츠엔터테인먼트 등 3개 분야의 대표 키워드 16개를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 다음에 제공된 전체 기사 약 500만 건 중에서 각 분야별 상위 1,000개 인기 기사를 토대로 16개의 키워드를 선정했다.

각 키워드별로 성, 연령, 지역 등 인구통계적 분석을 비롯해 시계열 검색 추이에 근거한 검색 트렌드 차트, 연관 검색어 추출을 통한 라이프 스타일 맵 구성,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 인터뷰 등을 진행해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였다고 다음 측은 설명했다.

대표 키워드를 살펴보면 경제분야는 스마트폰, SNS, 커피, 막걸리, 3D, 신차 등 6개 키워드가 선정되었으며, 문화생활분야는 빠른 소비, 착한 소비, 더 싸게, 혼자 놀기, 마음안식, 내(內)식 등 6개, 스포츠엔터테인먼트분야는 걷기, 자전거와 캠핑, 사회인 야구, 아이돌 등 4개 키워드가 뽑혔다.

경제분야의 경우 스마트폰과 SNS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스마트폰은 20, 30대 남성이, SNS는 10대와 20대, 30대 남성 등 젊은 세대의 관심이 두드러졌다.

또 커피는 필수식품인 쌀이나 라면을 제치고 더 높은 검색횟수를 기록했으며, 30대와 여성들이 주로 관심을 가졌다.

반대로 신차의 경우 20, 30, 40대 남성 모두 높은 관심을 기록했다.

문화·생활 분야에서는 의류, 음악, 가구 등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빠른 소비(소비 주기가짧아지는 현상)''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스포츠엔터테인먼트분야는 제주 올레길과 워킹화 등 올해 최대 히트상품들을 아우르는 ''걷기''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BestNocut_R]

선정된 키워드에 따라 각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의 인터뷰를 진행해 각 키워드의 의미를 재확인하고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최정훈 미디어본부장은 "이번 연구는 사람들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인터넷에서 그들이 좋아하고 관심을 가진 뉴스 및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돼 보다 가치 있는 분석 결과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미디어다음 특집페이지(http://media.daum.net/trendreport/2010)에 방문하면 전체 내용을 무료로 볼 수 있다.

0

0

전체 댓글 0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