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정치 일반

    軍이 발령한 ''진돗개 하나''란?

    • 0
    • 폰트사이즈

    최고 수준 국지 도발 대비태세

     

    23일 오후 북한군의 연평도 해안포 포격으로 서해 5도 지역에 발령된 ''진돗개 하나''는 최고 수준의 국지도발 대비태세를 뜻한다.

    ''진돗개''는 적의 침투가 예상되거나 침투상황 발생시,또는 무장탈영병이 발생했을 때 발령되는 출동준비 및 전투준비태세다.

    ''진돗개 하나'' 상황에서는 군과 경찰,예비군은 기본 임무 수행에 제한을 받고 명령에 따라 지정된 지역에 출동해 전투태세를 완비해야 한다.

    ''진돗개 하나'' 다음 경계태세인 ''진돗개 둘''은 평시보다 강화된 2단계 경계태세로,적 부대 및 요원의 침투 징후가 예상될 경우 발령되며 이 상황에서는 모든 작전요소는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출동태세를 완비해야 한다.

    진돗개 상황에서는 군 책임 지역과 특정경비(해역) 지역의 경우 육군은 연대장급,해군은 방어전대장급,공군은 관할 부대장급 이상의 지휘관이 경계태세 발령권을 행사할 수 있다.

    경계태세가 발령되면 경계태세 단계별 발령권자는 지휘계통에 따라 즉각 통합방위본부에 보고하고 책임지역내의 모든 작전제대,부대 및 기관에 하달(전파) 및 통보(보고)해야 한다.

    [BestNocut_R]''진돗개 하나'' 또는 ''진돗개 둘''이 발령되면 주요 지역의 검문소는 군.경합동체제로 전환돼 차량에 대한 검문검색이 대폭 강화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