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신항.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도내 최대 국책사업인 진해신항을 북극항로 진출을 위한 거점 항만으로 지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도는 17일 진해신항 건설사업장을 찾은 해양수산부 남재헌 항만국장을 만나 이렇게 요청했다.
진해신항은 2045년까지 14조 6600억 원을 투입해 컨테이너부두 21선석의 대규모 스마트 항만을 조성하는 경남 최대의 국책사업이다. 부산신항과 합쳐 세계적인 스마트 메가포트로 만든다.
1단계로 2031년까지 9선석, 2단계로 2040년까지 6선석, 3단계로 2045년까지 6선석을 차례대로 조성하는 등 3만TEU급 17선석·피더 4선석 등 21선석과 67만 4천㎡ 규모의 배후단지, 방파제 등을 짓는다.
최근 어업보상 약정 체결을 완료하고, 공사가 중지됐던 남방파제 조성사업도 재개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도는 새 정부 국정과제로 수립 중인 '북극항로 거점항만 지정과 육성' 정책과 관련해 진해신항이 육·해·공 '트라이포트' 전진기지 중심지로서 북극항로와 연계한 해양 강국 실현에 최적지임을 강조하며 진해신항과 항만배후단지가 국정과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해양수산부가 부산으로 이전함에 따라 해양물류·관련 연구기관의 집적이 가능해진 만큼 진해신항 항만배후 부지에 해양물류·연구기관 클러스터가 제때 조성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도 요청했다.
도는 현재 경남연구원과 함께 북극항로 거점항만 육성과 항만물류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신항은 현재 경남 10선석, 부산 19선석 등 모두 29개 선석이 운영 중이다. 진해신항이 가동되면 총 59선석 가운데 경남 36선석(61%), 부산은 23선석(39%)으로, 항만 물류의 중심축이 경남으로 이동될 전망이다.
경남도 박성준 교통건설국장은 "지역 균형발전과 진해신항과 배후단지가 북극항로 진출 거점 항만 육성을 위해 정부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국가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발굴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