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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 15대 정책과제 '기후대응'…"재정전략·예산절차 수반돼야"

李 15대 정책과제 '기후대응'…"재정전략·예산절차 수반돼야"

새 정부에 제안하는 기후재정 방향

기후재정포럼·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보고서 발간
"5개년 기후재정계획 수립하고 기후대응기금 2조→20조 확대"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제 실질화" 의견도

9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새 정부 기후재정 방향 제안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최서윤 기자 9일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새 정부 기후재정 방향 제안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최서윤 기자
지난 4일 출범한 이재명 새 행정부가 대선 당시 공약에서 기후위기대응을 15대 정책과제로 제시한 가운데, 이를 실행에 옮길 재정전략과 예산절차가 수반돼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이 대통령은 5대 성장전략 중 두 번째로도 '에너지 전환과 산업 업그레이드'를 제시하고, 이 같은 전환과 기후 대응을 총괄할 기후에너지부 신설도 공약한 만큼, 관련 재정·예산 실질화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녹색전환연구소와 2020재단이 결성한 기후재정포럼과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는 9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5 새 정부에 제안하는 기후재정 방향 제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 부제는 '예산 없는 기후정책은 없다'로, 새 정부가 쏟아낸 기후대응 정책공약이 실현되고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그에 맞는 '전환적 재정 정책'과 '일관된 예산 편성'이 필수란 게 발간 취지다.

녹색전환연구소 최기원 경제전환팀 선임연구원은 '탄소중립국가기본계획'에 걸맞은 '국가기후재정계획'을 5개년 단위로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차기 정부 컨트롤타워인 기후에너지부와 기획재정부(조직 개편 시 예산처), 시민참여 거버넌스가 협의해 계획을 수립하는 구상이다.

최 연구원은 "탄소중립 과제가 절실하다면 기후대응을 위해 얼마나 써야 하고, 현재 투자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얼마가 부족한지, 부족한 돈은 어떻게 조달할지 4가지 답변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2023년 탄소중립국가기본계획을 수립했을 때 기본법상 재정계획을 충실하게 포함하라고 했음에도 1페이지에 불과한 부실계획이 제출됐다"고 지적했다. 그 결과 5년간 90조 원을 투자(연간 약 18조 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난해 예산은 14조 원 편성에 그쳐 기본계획 자체가 예산 때문에 와해되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참고할 해외 사례로는 프랑스의 SPAFTE(생태적 전환 및 국가 에너지 정책 자금 조달을 위한 다년간 전략)를 예로 들고, "우리나라도 포괄적 재정전략 계획이 요청된다"며 "우리나라도 목표, 조달계획, 경제역량, 성과평가를 포함한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이 계획 이행을 위해 예산 프로세스의 개혁 역시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녹색전환연구소 제공녹색전환연구소 제공
현재 2조 4천억 원 수준인 기후대응기금을 20조 원 수준으로 10배 늘려 기금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다만 재원 조달 방안이 관건인데, 관련해 2020재단 채이배 상임이사(전 바른미래당 국회의원)는 △배출권 유상할당 강화로 2030년까지 13조 원 확보 △현재 1만 원 수준인 배출권 가격 6만 원까지 점진적 상향 △교통·에너지·환경세 개편 △탄소세 도입 등을 제안했다.

채 이사는 "현재 2025년 예산안으로 교통에너지환경세 수입이 15조 원 수준으로 나와 있는데, 이 중에 8조 원 정도가 철도나 도로, 대중교통 등 투자로 사용된다"면서 "이외에 나머지 환경개선특별회계에 투입되는 예산을 조정하면 6조 원 정도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면서 "아울러 유류세 인하 조치를 과감하게 중단하고 에너지취약계층에게는 바우처를 제공하는 등 다른 형태의 사업으로 세제 개편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민간 영역인 기업들의 배출 저감을 유도하기 위한 과감한 세액 공제도 제안했다. 채 이사는 "고배출 산업분야에 더 많은 시설투자공제와 연구개발세액공제를 해줘서 기여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제도 필요하다"며 "미국 IRA(인플레이션감축)법은 풍력, 태양광, 지열, 히트펌프, 수소, ESS(에너지저장장치), CCUS(탄소포집저장) 등 청정에너지와 친환경제조 기업에 기본 6%~최대 70%까지 엄청난 세액공제를 해주고, 프랑스도 녹색산업투자는 30~45%까지 세액공제를 해준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철강 △시멘트 △알루미늄 △항공 △해운 △트럭운송 6대 고배출산업에 대한 세제지원과 더불어, "현재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대기업도 저감 노력을 한다면 과감한 세제지원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각 부처 집행 사업 중 온실가스 감축에 직·간접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사업들을 모아놓은 '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제'에 감축사업 외에도 배출사업을 포함해 실효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나라살림연구소 이상민 수석연구위원은 "현재 국가감축목표(NDC)가 있고, 이를 위해 정부가 1년에 18조 원 정도를 쓴다는 목표금액이 있지만 정부지출만 발라내서 보면 10조 원밖에 안 되는데, 그마저도 배출 사업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다는 건 더 큰 문제"라고 짚었다. 이어 "다른 해외 사례는 물론, 서울시나 경기도 등 지방정부가 작성하는 예산서에도 배출사업을 작성하고 있다"면서 "배출사업도 망라해 기록하는 건 새 정부가 반드시 해야될 과제"라고 강조했다.

기후예산만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R&D(연구개발) 예산 조율·조정 권한 만큼 강력한 권한을 탄소중립녹색정장위원회가 자고, 전 부처 온실가스 인지 예산을 총괄 조정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이 위원은 "기재부가 전체 모든 예산서를 포괄하지만 R&D는 과기부 입김이 세다"며 "마찬가지로 온실가스 배출에 대해선 탄녹위 위주로 온실가스 감축과 배출을 컨트롤하는 것이 올바른 거버넌스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재정포럼 및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제공기후재정포럼 및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제공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임현지 부연구위원은 화석연료 보조금 개편 필요성을 주장했다. 임 위원은 "지난 정부 기간 화석연료 보조금은 연평균 12조 9천억 원으로, 재생에너지에 투입된 보조금 1조 3천억 원의 약 10배 규모"라면서 "지금 정부의 예산 구조는 기후 목표와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화석연료 보조금의 단계적 폐지 선언 및 현행 보조금의 80% 이상 개편 △화석연료 보조금 투명성 강화 △신설 기후에너지부에 기후대응기금 예산 심의 권한 부여를 제안했다.

대표적인 화석연료 보조금으로 임 위원은 유류세 한시적 인하 조치를 꼽고, "'한시적'이란 말이 무색하게도 지난 3년 8개월간 지속적으로 연장돼 현재까지 시행돼 이로 인한 세수 손실이 연간 6조~7조 원"이라며 "비효율적인 화석연료 보조금을 줄이지 않고 탄소중립을 한다는 건 구호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또 "노후 화석연료발전소 연장 지원금도 축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는 녹색전환연구소와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연구소는 이날 다룬 △기후재정계획 수립 △기후대응기금 확대 △온실가스인지예산제 실효성 △기후예산 거버넌스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 로드맵 수립 △신규 화석연료 보조금 편성 제한 △기후재정 20조 원 확보 방안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액공제 도입 8개 주제에 대한 상세한 개별 보고서를 연내 순차적으로 발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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