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장권 교통실장이 29일 기자들에게 서울버스 노사의 임단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권민철 기자부산버스 노사가 28일 임금협상에 합의한 가운데 서울버스 노조와 사·시(사측·서울시) 사이의 공방이 장외 여론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이라는 핵심 쟁점을 놓고 2차 본교섭이 결렬된 이후 협상 테이블에 앉지 못한 채 언론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설파중이다.
양측은 교 결렬의 책임을 상대에 떠 넘기면서 공이 넘어오길 기다리는 형국이다.
그러나 막상 양측 이야기를 들어보면 교집합도 있어 보인다.
이날 양측에서 공통적으로 나온 이야기는 부산과 대전버스 노조가 합의한 '선례'다.
대전은 일찍이 2011년, 이번에 문제가 된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문제를 해결했다.
상여금과 휴가비, 운전자보험료 등을 폐지하고, 해당 금액을 일정부분 기본급화는 식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했다. 3.2%의 임금인상 효과를 낸 합의였다.
이후 양측은 기본급을 3.75% 인상하기로 해 총액 기준으로 7.6% 임금 인상에 최종 합의했다.
부산버스 노사의 경우도 상여금, 하계휴가비를 폐지하고 그 금액의 일부를 기본급화하는 식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했다. 이를 통해 전체적으로 10.48%의 임금 인상을 이뤄냈다.
서울시 여장권 교통실장은 29일 기자들에게 두 모델을 설명하면서 27일 결렬된 협상에서 "사측이 노조에 제시한 내용이 대전 모델과 사실상 같은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노조 유재호 사무부처장도 이날 부산의 합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면서 "저희 노조가 기본적으로 요구했던 것과 맥락이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유 사무부처장의 입장(부산 모델과 매락이 같다는)을 전해 듣고 "노조의 입장이 그 것인지는 처음 듣는다"면서도 "전향적"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여장권 교통실장은 '사측이 노조에 제시했다는 대전 모델과, 노조가 같은 맥락이라고 말한 부산 모델이 어떻게 다르냐'는 기자 질문에 대해서도 "본질적으로 같다"고 답했다.
결국 부산 모델이 같다는 노조의 입장, 대전 모델을 노조에 제시했다는 사측의 입장, 부산과 대전 모델은 본질적으로 같다는 서울의 입장은 한 곳으로 수렴하고 는 것이다.
이에따라 중재하기에 따라서는 재협상은 물론 타결 가능성도 조심스럽지만 있어 보인다.
여기에 대통령 선거 결과도 해법 마련의 전기가 될 수도 있다.
서울시버스노조 박점곤 위원장은 28일 "새로운 중앙정부가 구성이 되고 노동부장관이 임명되면 정기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해당함으로써 인정되는 체불임금의 지급이 신속히 확보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