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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무 끝나면 연락 자제해야"…MZ공무원들이 제시한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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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일반

    "근무 끝나면 연락 자제해야"…MZ공무원들이 제시한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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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문화 F5', 공직문화 혁신 '10대 권고사항'

     

    저연차 공무원들이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해법 10가지를 내놨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충남 조치원에서 발대식을 열고 출범한 '조직문화 새로고침(F5)'은 공직사회에 발을 들인 지 5년이 안 된 저연차 MZ 공무원들의 전국 모임이다.

    조직문화 F5에는 46개 중앙부처와 전국 지자체 소속 MZ 공무원 100명이 참여했는데 이 중 당일 행사에 참여한 25명이 조별 토론 과정을 거쳐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10대 권고사항을 내놨다.

    10개 권고사항을 보면 MZ 공무원의 특별한 요구라기보다는 위계질서가 강한 공직사회에서 어떤 때는 못마땅하거나 부당하다고 생각해 하루 속히 바뀌기를 바라는 내용들이 많았다.

    권고사항으로는 ▲ 체계적인 인계인수 ▲ 근무시간 외 무분별한 연락 자제 ▲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언행 ▲ 직급과 연차를 고려한 업무분장 ▲ 눈치야근 하지 않기 ▲ 의사결정 시 하급자 의견 경청이 제시됐다.

    또 ▲ 기피 업무 떠넘기기 금지 ▲ 연가 사용 눈치주지 않기 ▲ 신규 업무 추가 시 기존 업무 조정 ▲ 수습기간 실무교육 강화 요구도 포함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MZ 공무원들은 중앙부처나 지자체에 들어온 뒤로 자신이 겪은 황당한 경험을 공유하고, 간담회를 주재한 고기동 행안부 차관에게 궁금한 점을 메모지에 적어 화이트보드에 붙이기도 했다.

    행안부는 이날 MZ 공무원들이 제시한 10대 권고사항을 추후 마련할 '저연차 공무원 업무환경 개선방안'에 반영해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조직문화 F5는 기수별로 1년간 활동하며, 매년 상·하반기 오프라인 총회와 온라인 소통 공간에서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의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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