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경북 경찰관 갑질·성비위 의혹…윗선서 신고 무마 의혹까지



대구

    [단독]경북 경찰관 갑질·성비위 의혹…윗선서 신고 무마 의혹까지

    부하 직원 3명에 폭언·부당 업무 지시
    내부 신고했지만 늑장 감찰…신고 취소 회유 의혹도

    경북경찰청 제공경북경찰청 제공
    경북 일선 경찰서 경찰관이 부하 직원에게 갑질과 성희롱을 일삼아 감찰 조사를 받는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감찰에 나선 경찰이 피해 신고와 진술을 무마하려는 정황이 포착돼 논란이 예상된다.
     
    17일 CBS 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1월 17일 당시 경북 경산경찰서 소속 A(34) 경감이 직장 내 갑질과 성 비위를 저질렀다는 신고가 경찰청 내부비리 신고센터에 접수됐다.
     
    신고 내용에 따르면 A 경감은 지난해 2월부터 11월까지 9개월 동안 같은 경찰서 소속 부하 직원 B 씨 등 3명에게 폭언을 하고 부당한 업무를 지시했다.
     
    A 경감은 시킨 일을 다 할 때까지 퇴근하지 말라고 지시하는가 하면 배당된 사건들을 일방적으로 회수한 뒤 직원들이 있는 단체채팅방에서 "이 직원에게 사건을 주지 말고 팀장인 나에게 배당하라"고 지시해 모욕감을 주기도 했다.
     
    그는 또 다른 부하 직원에게 "여기(경찰)가 안 맞으니까 넌 경찰에서 나가라"며 악성 민원인 조사만 맡기고 점심시간에 전화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업무용 휴대전화를 강제로 반납하게 하기도 했다.
     
    또 다른 직원에게는 혼낼 때 사용하기 위한 50cm 길이의 자를 사오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성 비위 의혹도 불거졌다.
     
    A 경감이 지난해 8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노래방에서 부하직원의 어깨에 손을 올리는 등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것이다.

    직원 중 한 명은 갑질 행위 등으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지난해 11월 공황장애, 우울장애 등을 진단받아 병가를 내 지난 2월 복직했다.
     
    이런 가운데 내부 신고를 받고 감찰에 나서야 할 경찰이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경산경찰서의 한 경찰 간부와 경북경찰청 감찰 조사관이 피해 신고를 무마하려고 시도했다는 것이다.
     
    경산서 간부 경찰관은 지난 2월 19일부터 일주일 동안 세 차례에 걸쳐 피해 직원에게 "신고를 취소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고 신고 취소 사유에 대한 답변까지 알려주며 신고 취소를 회유했다는 의혹이다.
     
    감찰 조사를 담당하는 경북경찰청도 사건 무마에 가담했다.
     
    경북경찰청 감찰 조사관은 피해 직원에게 "좋게 넘어가는 게 좋지 않겠나. 다른 피해 직원들을 달래 봐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경찰청의 피해자 조사는 피해 신고가 접수된 지 56일 만인 지난달 12일에야 처음 이뤄졌다.
     
    피해 신고를 받은 경산서 청문감사실도 피해 직원 1명이 공황장애 증상으로 쓰러진 후에야 구두로 해당 부서 간부에게 경고했다.
     
    A 경감은 지난 2월 16일 포항 북부경찰서 모 부서 팀장으로 인사 조치됐다.
     
    A 경감의 갑질 행위 건은 경북경찰청 감찰계에서, 성 비위 건은 경찰청에서 조사 중이다.
     
    신고 무마 의혹에 대해 경북경찰청 감찰계장은 "조사관이 그렇게 조사할 수는 없다. 와전이 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또 경산경찰서 감사실장은 "본청에서 수사 중인 사안이라 내용을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신고를 당한 당사자인 A 경감은 "2차 가해 우려 때문에 신고자와 접촉하거나 외부에 알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소명 기회가 없어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