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송영길 '셀프 출두', 법적·정치적 책임 회피 목적"



법조

    檢 "송영길 '셀프 출두', 법적·정치적 책임 회피 목적"

    "소환조사, 일방적으로 요구할 사안 아냐"
    "형사사법 절차 공정해야…때 되면 부를 것"

    지난 7일 두번째 자진출석을 시도했지만 거부 당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영주 기자지난 7일 두번째 자진출석을 시도했지만 거부 당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류영주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수수 의혹과 관련해 자신을 조사해달라며 2차례나 자진 출석을 시도한 송영길 전 대표를 두고 "법적·정치적 책임을 회피할 의도가 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검찰 관계자는 8일 '송영길 전 대표를 조사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현재 관련자 압수수색 및 소환 조사 등 송 전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소환조사는 사안의 실체 규명을 위해 수사팀이 필요한 시기에 진행한다"며 "피조사자가 일방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변호사로서 송 전 대표 스스로도 이를 잘 알고 있는데도 (출석 시도를) 반복하는 것은 본인과 측근에 대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회피할 의도가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형사사법 절차는 모두에게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 아직 소환할 단계가 아니라고 판단해서 조사하지 않는 것이고 필요한 시기가 오면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송 전 대표가 '검찰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수사는 중단하고 돈봉투 의혹에 올인(All-in)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피의자가 자신의 사건이 아니라 전혀 별개 사건을 얘기하면서 수사팀을 폄훼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며 "도이치모터스 관련해서도 사안 실체 규명을 위한 수사를 진행 중이고 많은 부분을 확인해서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돈봉투 의혹이 반부패 범죄가 아니라 선거범죄라고 지적한 것에 관해서는 "부패 범죄가 맞지만 선거 관련 범죄와 비슷한 성격임을 고려해 (공공수사부 등) 관련 부서 검사들을 함께 투입해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검찰 관계자는 "송 전 대표가 계속 수사팀을 흠집내려는 발언을 하는 부분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어떤 절차나 위법적인 부분이 있을 경우 수사팀과 사건 전체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사건보다 더 공정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그해 4월 28~29일 국회 본관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 등에서 300만원이 든 돈봉투 20개가 당시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전달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 국회사무처를 압수수색해 29명의 의원이 해당 기간 본청과 의원회관을 출입한 기록을 확보했다. 검찰은 해당 기록과 그간 수사를 통해 확보한 인적·물적 증거를 교차 검증하면서 금품 수수 의원을 특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