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600억 재정 투입으로 여행비·휴가비 지원



경제 일반

    600억 재정 투입으로 여행비·휴가비 지원

    정부, '내수 활성화 대책' 발표…국내 소비 기반 강화보다 외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에 중점

    내수 활성화 추진 방향. 기재부 제공내수 활성화 추진 방향. 기재부 제공
    정부가 수출 부진 장기화 속에 지난해 우리 경제 성장을 견인했던 민간소비마저 주춤하자 29일 '내수 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여행과 관광에 초점을 맞춘 이번 대책에는 숙박 등 필수 여행비 지원을 비롯한 국내 소비 기반 강화 방안이 담겼으나 외국인 관광객 입국과 이들의 국내 소비를 활성화하는 데 더 무게가 실렸다.

    먼저, 국내 소비 기반 강화와 관련해 정부는 최대 600억 원 규모의 재정 지원으로 숙박과 레저 등 필수 여행비 부담을 낮추고 근로자 국내 휴가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숙박의 경우 이전처럼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중심으로 추진해 예약 시 3만 원의 할인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다음 달부터 5월까지 두 달간 100만 명을 대상으로 300억 원의 재정이 투입된다.

    철도는 가정의 달인 5월 KTX 4인 동반석을 다자녀로 등록한 가족이 이용하면 어른 운임 할인율을 기존 30%에서 50%로 확대하고, 임산부로 등록된 회원과 동반자 운임도 50% 할인 제공한다.

    SRT는 봄(4월 1~17일)과 가을(10월) 기간 중 운임이 최대 30% 할인 적용되고, 6월에는 지역관광결합형 KTX 최대 50% 할인과 내일로패스 1만 원 할인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유원시설과 항공 그리고 캠핑장 등 예약에도 1만 원에서 최대 2만 원 상당의 할인 혜택이 부여된다.

    신용카드 문화비 및 전통시장 사용분 소득공제율 연말까지 10%p↑

    정부는 특히,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휴가비 지원 인원을 애초 9만 명에서 19만 명으로 10만 명 더 늘리기로 했다.

    휴가비 지원은 근로자 본인 20만 원에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 원씩 '매칭' 지원함으로써 최대 40만 원의 휴가비를 마련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존 예산에 100억 원을 추가해 총 200억 원으로 사업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필수 여행비 및 근로자 휴가비 지원 내역. 기재부 제공필수 여행비 및 근로자 휴가비 지원 내역. 기재부 제공
    정부는 이와 함께 신용카드 등 문화비 및 전통시장 사용분 소득공제율도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각각 10%p씩 올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당 기간 소득공제율은 문화비는 기존 30%에서 40%로, 전통시장은 40%에서 50%로 상향된다.

    주로 전통시장에서 사용되는 온누리상품권은 소상공인 매출 기반 확충을 위해 월 개인 구매 한도가 대폭 상향된다.

    주요 농축수산물 170억 원 규모 할인 지원으로 생계비 부담도 경감

    지류는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카드는 100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모바일은 50만 원에서 150만 원으로 늘어난 한도가 명절 등 시기에 구애 없이 연중 적용된다.

    정부는 또, 주요 농축수산물 품목에 대해 170억 원 규모의 할인 지원을 시행하는 등 핵심 생계비 부담을 낮춰 내수 제약 요인을 완화하기로 했다.

    다음 달부터 오는 6월까지 온·오프라인 마트와 전통시장에서 1인당 1만 원(전통시장 2~4만 원) 한도로 20~30%의 할인율이 적용되는데 할인 품목은 가격 추이에 따라 선정된다.

    외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은 비자 제도 개선과 국제 항공편 확대 등을 통해 입국과 이동 편의를 높이고 방한 외국인 '즐길거리'를 확대하는 게 핵심이다.

    방한 외국인 즐길거리 확대는 K-pop을 비롯해 K-푸드, K-의료, K-쇼핑, K-뷰티까지 전방위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정부는 올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를 코로나 이전 2019년의 60% 수준인 1천만 명으로 설정했는데 방한 관광객이 본격 유입되면 대면 서비스 업황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