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정서 서류봉투 흔든 쌍방울 부회장 "이화영 회유 증거"



경인

    법정서 서류봉투 흔든 쌍방울 부회장 "이화영 회유 증거"

    쌍방울 뇌물 재판에 방용철 부회장 증인 출석
    서류봉투 흔들며 "이화영에게 법정서 쪽지 받았다"
    "北에 300만 달러 보내고 이재명 방북 거의 확답 받았다" 주장도
    이화영 측 "쪽지 준 적 없어…대부분 처음듣는 내용"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연합뉴스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연합뉴스
    방용철 쌍방울그룹 부회장이 뇌물 혐의로 함께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로부터 법정에서 '입맞춤용 쪽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수사 초기 이 전 부지사와 허위진술을 모의했다고도 했다.

    수원지법 형사11부(신진우 부장판사) 심리로 24일 열린 이 사건 23차 공판에서 방용철 쌍방울 부회장에 대한 검찰 측 증인신문이 진행됐다.

    검찰은 방 부회장에게 지난해 9월 구속된 이후 약 5개월동안 허위진술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물었다. 그간 이 전 부지사에게 뇌물을 준 적이 없다고 주장해오던 방 부회장은 지난달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 법인카드를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청해 계속 카드를 제공했다"고 입장을 바꿨다.

    증인석에 앉은 방 부회장은 "이화영 전 부지사에게 쪽지를 받았다"며 서류봉투를 들어보였다. 그는 "이 전 부지사가 '김성태 전 회장에게 전달했으니 잘 기억하라'면서 (재판 도중 법정에서) 메모를 건넸다"며 "김 전 회장이 검거됐을 즈음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쪽지에는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이 김 전 회장과 20년 전에 만났다는 내용, 이 전 부지사의 지인 A씨 관련 내용 등이 적혀있었다고 방 부회장은 증언했다.

    방 부회장은 "메모를 읽고 다시 돌려줬는데 (마음에 걸려서) 당시 변호인에게 법정에 CCTV가 있는지를 물었다"며 "쪽지를 읽고 돌려주는 과정이 찍혔다면 억울할 것 같아서"라며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수사 초기만 해도 검찰 측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시하는 증거를 보니 빠져나갈 수 없겠다고 생각했다"며 "김 전 회장이 검거되기 전부터 이미 '자백하겠다'고 주변에 말해왔다"고 말했다.

    방 부회장이 서류봉투를 들어올리자 피고인석에 앉아있던 이 전 부지사는 어이없다는 듯 "쪽지?"라고 되물었다. 그는 방 부회장이 설명하는 동안에도 여러 차례 고개를 저었다. 재판이 끝난 뒤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은 CBS노컷뉴스에 "피고인은 방 부회장에게 쪽지를 준 적이 없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방 부회장은 검찰 수사를 피하기 위해 이 전 부지사와 사전에 모의를 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검찰 조사를 받기 전에 이 전 부지사로부터 변호사를 소개받았다"며 "해당 법무법인 사무실에서 향후 어떻게 조사를 받을지도 맞췄다"고 했다.


    "北에 300만달러 보내고, 이재명 방북 거의 성사" 주장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방 부회장은 쌍방울이 북한에 돈을 대납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이 성사될뻔 했다고도 주장했다. 쌍방울이 북한에 이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달러를 보낸 것이 맞느냐는 검찰 질문에 그는 "그렇다. 거의 확답을 받았다"고 답했다.

    방 부회장은 이 대표의 방북으로 당시 경색됐던 대북관계가 개선되면, 쌍방울도 대북사업 등으로 기업가치를 올릴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2019년 말 코로나19가 창궐하고, 이듬해에는 국경이 봉쇄되는 등 북한과의 교류가 단절되면서 방북 초청이 무산됐다고 덧붙였다.

    이날은 방 부회장에 대한 검찰 측 증인신문만 진행됐다. 이 전 부지사 측은 "방 부회장 진술이 지난 번과 계속 다르고, 새로운 내용도 많다"며 신문 일정을 다음 기일로 미뤘다.

    한편 재판부는 이 전 부지사의 뇌물 혐의 재판과 대북송금 혐의 재판을 병합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지난 21일 이 전 부지사에게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추가 기소했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2020년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과 공모해 스마트팜 사업 지원 명목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대가 등으로 북한에 800만 달러를 전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 사외이사를 그만둔 이후인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법인차량(3대)을 제공받는 등 3억 2천만원의 정치자금(뇌물 2억 6천만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