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산케이 "기시다, 尹에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 요구"



국제일반

    산케이 "기시다, 尹에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 요구"

    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 연합뉴스고인이 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등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산케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기시다 총리는 박근혜 정부였던 지난 2015년 12월 당시 일본의 외무상으로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최종적·불가역적 합의'를 발표했던 장본인이다. 
     
    2021년 10월 총리가 된 이후에도 기시다는 줄곧 위안부 합의의 이행을 주장해왔다.
     
    또 산케이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했던 후쿠시마(福島)지역의 수산물 수입 규제에 대해서도 철폐를 요구했다.
     
    한국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를 비롯한 주변 8개 현의 모든 어종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여기다 후쿠시마현 쌀과 버섯류 등 인근 14개 현 27개의 농산물 품목 수입도 금지하고 있다.
     
    다만 산케이는 "양국 사이에 이들 문제에 대해 진전이 없었다"고 말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밖에 기시다 총리는 회담에서 지난 2018년 발생한 '레이더-초계기' 문제도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이 문제는 서로 신뢰 관계에 문제가 있어 발생했다"며 "앞으로 신뢰 관계가 생기면 서로의 주장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산케이신문은 한일정상회담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한일정상회담 직후 일본 관방장관의 말과 NHK의 보도를 언급하며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 문제를 논의했는지 밝혀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