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파고들기]하이브가 SM 산다면…"이 시장 다 먹는 게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문화 일반

    [파고들기]하이브가 SM 산다면…"이 시장 다 먹는 게임"

    핵심요약

    업계 시총 1위 기업이 2위 기업 인수에 박차 가하는 상황
    증권가, 독보적인 K팝 아티스트 확보에 따른 기업가치 상승 기대
    K팝 산업의 선구자였던 SM 명성에 흠집 났다는 평 많아
    내부에서도 이수만 vs 이성수-탁영준 지지 갈려
    SM이라는 브랜드 색 유지 여부에 관심, 독과점 우려도 나와

    하이브는 지난 10일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14.8%를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김수정 기자하이브는 지난 10일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14.8%를 인수했다고 공시했다. 김수정 기자에스엠(SM)엔터테인먼트가 모든 '적대적 M&A'를 반대한다는 의지를 표명했지만, 하이브는 과거 대주주였던 이수만씨의 지분을 14.8% 확보하는 방식으로 지난 10일 SM 인수 작업을 개시했다.

    증권가를 중심으로 한 시장 반응은 '환영'에 방점이 찍혀 있다. 이미 업계 1위인 하이브(시가총액 8조 673억 원)가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1~4세대에 걸친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한 SM(시가총액 2조 7307억 원, 모두 키움증권 리포트 기준)을 인수할 때 커다란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는 관측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주가 수혜는 SM이 봤다. 2월 9일 9만 8500원이었던 SM 주가는 1만 6200원이 뛰어 10일 11만 4700원을 기록했고, 13일 11만 6천 원을 기록했다. 반면 하이브는 19만 8300원(2월 9일)→19만 5300원(2월 10일)→18만 9천 원(2월 13일)으로 소폭 하락했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 독보적 지위 노리는 하이브

    신한투자증권 지인해 연구위원은 "정말로 하이브가 SM을 산다면? 떠오르는 단어는 제패, 통폐합뿐"이라고 바라봤다. 지 위원은 '하이브+YG+네이버+위버스'와 'SM+JYP+디어유+카카오엔터'라는 2강 동맹 구조에서 하이브가 SM을 가져가게 되면 기존 SM과 연결되어 있던 기업과도 접점이 생긴다는 것을 근거로 "하이브가 이 시장을 다 먹는 게임"이라고 평가했다.

    지 위원은 하이브가 SM 인수에 적극적으로 희망하는 이유로 △K팝 아티스트 트레이닝 시스템 구축 및 글로벌화의 시초인 SM 인수 더욱 강력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보유하게 되는 점 △이런 IP 라인업으로 하이브가 쌓아온 미국 네트워크와 접목할 경우 세계 1위 음악 시장 미국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점 △SM의 영업이익이 보태질 시, 방탄소년단의 그룹 매출 감소와 세븐틴 입대 등 2023~2024 역성장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는 점 등을 들었다.

    교보증권 이기훈 애널리스트는 "하이브가 강조하는 레이블-플랫폼-솔루션이라는 3대 요소는, IP의 가치가 플랫폼의 가치이기에 레이블 확대가 곧 플랫폼의 성장 잠재력이며, 솔루션을 고도화해 2차 판권 매출 잠재력을 높이는 것이다. 그래서 하이브는 레이블 인수에 적극적이며, 플러그 앤드 플레이 전략을 통해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왼쪽부터 SM엔터테인먼트 로고, 하이브 로고. 각 사 제공/제작 : 김수정 기자왼쪽부터 SM엔터테인먼트 로고, 하이브 로고. 각 사 제공/제작 : 김수정 기자이 애널리스트는 SMCU(SM Culture Universe)를 기반으로 한 시각 특수 효과(VFX), 가상 인간 개발 등을 진행하는 콘텐츠 제작 기술 전문 회사 '스튜디오 광야'의 존재에도 주목했다. 그는 "SM 아티스트에 더해 BTS,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뉴진스, 르세라핌 등 하이브의 아티스트들도 추가로 참여한다면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라고 전망했다.

    IBK투자증권 이환욱 애널리스트는 하이브가 이번 SM 인수를 위해 약 1조 1천억 원의 자금이 필요해 단기 재무적 부담이 높아진 상황을 먼저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멀티 레이블 강화를 통한 다각화된 IP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자사가 보유한 팬 플랫폼 '위버스'의 글로벌 독점 운영 체제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실적 성장성을 중장기간 이어갈 수 있을 거라 판단된다"라고 밝혔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안진아 애널리스트는 "K팝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와 해외 레이블 인수를 통해 엔터 원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갖추고, 동사의 강점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활용, 이익 레버리지가 높은 간접 매출 비중 확대를 통해 외형 성장과 마진 확보가 동시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대주주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18.45% 중 14.8%를 취득하고, 공개 매수를 통해 비중을 25% 더 확대할 예정인 하이브. SM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유상증자 참여로 지분 9.05%를 보유할 예정인 카카오. 하이브와 카카오의 참여로 발생할 변화가 SM에게 꼭 악재만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키움증권 이남수 애널리스트는 "(두 기업 참여로) SM의 경영권 변화는 확실하고, 참여한 회사의 전략 방향 모두 SM 성장성 향유에 있다"라며 이 전 총괄의 경영 및 프로듀싱 복귀 차단, 라이크기획 계약 종료에 따른 수익 구조 개선, 'SM 3.0' 추진을 통해 기업가치와 거버넌스 이슈의 동기 개선도 기대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NCT, 에스파의 글로벌 확장, 엔터 밸류체인 수직 계열화를 완성한 비즈니스 밀도 등을 고려하면 향후 성장 방향성도 뚜렷하다"라고 밝혔다.

    지각변동 일으킬 소식에 가요계도 촉각

    가요·엔터테인먼트 업계 반응은 기대와 우려, 관망으로 엇갈린다. 시각차는 있지만 '하이브의 SM 인수'가 업계에 어마어마한 변화를 몰고 올 '빅 뉴스'라는 데는 의견이 하나로 모였다. 성상민 문화평론가는 "후발주자(하이브)가 한국 아이돌의 원조 격인 회사(SM)를 인수한다는 것은 매우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가요계 관계자 A씨는 "사실 가요계 쪽에서도 이 정도의 규모 인수가 이루어지는 게 처음이라서 지켜보는 분위기"라고 바라봤다.

    김진우 써클차트 수석연구위원은 "하이브는 방탄소년단 군 복무로 인한 매출 공백에 대해 고민이 있었다. 최근 뉴진스, 르세라핌이 활약했지만 아직은 부족하다. 그동안 북미·유럽 글로벌 공급망을 뚫고 협업해 온 하이브가 SM IP를 태워서 그 시장을 공략하면 절대로 마이너스로 치닫는 구조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방시혁 하이브 의장,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왼쪽부터 방시혁 하이브 의장, 이수만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SM이 플레디스, 쏘스뮤직 등 하이브의 산하 레이블이 되면 고유한 정체성을 잃지 않을까 하는 관측에 김 위원은 "르세라핌, 뉴진스를 보라고 말할 수 있다. 서브 레이블 체제를 유지하면 다채로운 색을 가진 아티스트를 유지할 수 있다. 이미 시스템이 잘 작동하고 있는데 SM이 추가된다고 해서 획일화될 우려는 없다고 본다"라고 답했다.

    박희아 대중문화 저널리스트는 "그간 SM의 기획력에 관해 말이 나왔는데, 최근 기획력에 관해 긍정적인 평을 들었던 하이브 안에 들어가면 좋은 쪽으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이승한 TV 칼럼니스트는 "하이브가 예전부터 아티스트의 IP 확보와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회사였기에, SM 또한 그 부분에서 예전에 비해 나아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라고 전했다.

    명실상부한 포식자의 탄생…생태계 건강성 우려도

    하이브는 "연결, 확장, 관계를 상징"하는 사명에 맞게 레이블-솔루션-플랫폼 세 축을 모두 아우르는 기업으로 도약한다고 2021년 3월 밝힌 바 있다. 이후 세븐틴을 보유한 플레디스를 비롯해 저스틴 비버가 속한 이타카 홀딩스까지 국내외 가리지 않고 인수 합병을 진행해 덩치를 키워왔다. 그런 하이브가 SM까지 인수하면 사실상 '시장 독식'이 실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뒤따른다.

    가요 관계자 B씨는 "주말에 다른 관계자들과 이야기했는데 진짜 다들 걱정한다. SM이 그나마 하이브를 상대할 수 있는 존재였는데 독점이 예상되니까 망연자실해 하고 있다. 엔터 업계가 산업화돼 이미 자본 싸움으로 가서 (중소 기획사는) 이길 수 없었는데, 아예 큰 회사끼리 뭉치다 보니 걱정하는 곳들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가요 관계자 C씨는 "SM은 90년대 DSP미디어와, 이후에는 YG, JYP, 하이브까지 다양한 회사와 건강한 경쟁 체제를 이뤘고 그 과정에서 K팝 시장의 파이가 커졌다. 각자 차별화된 색깔을 가지고 가면서 발전하게 된 건데, 하이브가 SM을 인수하면 경쟁자를 쓰러뜨리고 독주하게 되는 셈"이라고 염려했다. 성 평론가 역시 "하이브 안으로 SM이 들어가는 구조가 딱히 건전한 구조라고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SM이 지켜온 고유한 정체성이 약해지지 않을까 하는 관측도 있다. C씨는 "하이브가 SM의 독립성을 보장한다고 한다. 이미 자리를 잡은 기존 아티스트에게 당장 어떤 색을 입힐 수는 없겠지만, 엔터 회사를 성장하게 하는 핵심인 '신인'의 경우는 어떨까. 이미 갖춰진 인재 풀이 있다 해도 하이브 우산 아래 있는 SM의 입지와 영향력은 (기존과)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박 저널리스트도 "팬들은 회사가 지켜온 음악적 스타일이 침해될까 봐 걱정한다"라고 부연했다.

    내부 갈등도 표면화됐다. '멀티 제작 시스템 도입'을 골자로 한 'SM 3.0'을 내세운 이성수-탁영준 공동 대표이사 중심의 현 경영진을 지지하는 쪽과 유영진 대표 프로듀서 및 조병규 사내 변호사 등 이 전 총괄을 지지하는 쪽이 연일 입장을 내어 공개적으로 대립 중이다. 창립 이후 장기간 'SM의 절대적 지주'로 군림했던 이 전 총괄이 현재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하이브에 지분을 넘기면서, SM이라는 브랜드에 타격을 입히고 팬들에게 상처를 남겼다는 반응도 나왔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SM이라는 회사는 레거시, 정통성, 역사가 있어 자부심이 큰 곳인데, 경영 위기가 있어서 구제 차원에서 인수하는 것도 아니고 여러 다툼 끝에 설립자가 지분을 경쟁사에 넘긴 것을 팬덤이 받아들이긴 쉽지 않을 것이다. 인수 합병을 할 수는 있지만 좋은 모습은 아니었고, SM 명성에도 흠집이 많이 난 게 사실이다. 그 위기를 자초한 건 이 전 총괄"이라고 밝혔다.

    H.O.T., 엑소 등 SM 소속 가수를 좋아해온 팬 D씨는 "K팝 콘텐츠의 권리는 제작사에게 있는가, 실행자에게 있는가, 정말 제작사에게 더 많은 권리가 있는 게 타당한가 생각했다. 그동안 SM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한 실행자(아티스트) 사례도 떠올랐다"라며 "부모의 이혼 싸움에 자식들(아티스트)이 피해 보는 느낌이다. 열심히 활동한 가수의 미래를 한 사람(이수만) 마음대로 한다는 게 너무 폭력적"이라고 안타까워했다.

    20년 이상 SM 소속 가수의 팬인 E씨는 "SM 가수들과 함께한 시간은 인생에서 소중한 추억이다. 아무리 (대주주로서)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회사를 이렇게 마음대로 팔아치울 수 있다니 허탈하다"라며 "SM의 업적을 이 전 총괄 혼자 다 이룬 것처럼 구는 게 어이없다. 내부 분위기가 침통하다는데, 나였어도 창업주가 라이벌 회사에 회사를 팔면 멘탈이 나갈 것 같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