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흥국생명 사태 재발 방지' 이용 의원, 구단 월권 막을 법률안 발의



배구

    '흥국생명 사태 재발 방지' 이용 의원, 구단 월권 막을 법률안 발의

    국민의힘 이용 의원. 연합뉴스국민의힘 이용 의원. 연합뉴스최근 국민의힘 전당 대회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이용 의원이 최근 논란이 된 프로배구 여자부 흥국생명 감독 경질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나섰다.
     
    이 의원은 지난 6일 '스포츠산업 진흥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법률안은 기존 선수들의 권한과 권익 보호 규정에 감독 코치 등을 추가해 보호 대상을 넓히고 정부 당국이 프로스포츠 지도자에 대한 표준 계약서를 마련하도록 규정했다.
     
    현행법은 프로 스포츠 선수에 대해 적용되는 관련 표준 계약서를 마련해 보급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감독 및 코치 등 지도자의 권한과 권익에 대한 규정은 두고 있지 않다.
     
    이 같은 제도적 허점으로 인해 최근 흥국생명 감독 경질 사태가 초래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흥국생명은 지난달 2일 권순찬 전 감독을 부임 8개월 만에 돌연 경질했다. 이 과정에서 구단의 선수 기용 개입 논란 등이 수면 위로 올라오며 재발 방지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흥국생명 권순찬 전 감독. 한국배구연맹흥국생명 권순찬 전 감독. 한국배구연맹이번 사태를 주목한 이 의원은 프로 스포츠단 운영 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선수 기용 및 경기 운영 등 프로 스포츠 감독의 권한을 보호하고 구단의 월권 등 개입을 방지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에 감독·코치의 권한과 권익을 보장하기 위한 시책을 강구할 것으로 요청했다. 또 감독·코치의 권한을 보장하는 내용의 표준 계약서를 보급해 프로 스포츠단의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 문화를 조성할 것을 당부했다.
     
    문체부는 이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통해 "프로 스포츠단의 표준 계약서는 선수 권익 보호를 위한 사항으로 감독 및 지도자에 표준 계약서 제도는 실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향후 감독 및 지도자 등에 표준 계약서 제정 필요성을 검토해 지도자의 권한 침해가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