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화영 "이재명도 경기도도 '대북송금' 관련 없어"



경인

    이화영 "이재명도 경기도도 '대북송금' 관련 없어"

    자필 입장문 공개…"대북송금 필요한 활동 없었다"
    "매우 불리한 여건…방어권 보장하면 진실 밝힐 수 있어"

    연합뉴스연합뉴스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경기도를 위해 '대북송금'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이화영 전 경기평화부지사가 사실이 아니라는 자필 입장문을 냈다.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은 6일 수원구치소에서 이 전 부지사가 자필로 작성한 입장문을 공개했다. 이 전 부지사는 "최근 김성태 전 회장과 쌍방울의 대북송금과 관련해 이화영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경기도에 대한 보도는 모두 허위사실"이라며 김 전 회장의 대북송금 의혹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의 대북송금이 이뤄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을뿐 아니라 경기도를 위해서 쌍방울이 북한에 금전을 제공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대북송금이 필요한 경기도의 어떠한 대북활동도 없다"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자신을 둘러싼 의혹 보도도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화영이 검찰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는 등의 보두 모두 허구"라며 "재판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검찰로부터 출석 요구를 받았으나, 변호인의 일정 때문에 변경해 달라고 한 게 전부"라고 했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작성한 입장문. 이화영 전 부지사 변호인 제공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작성한 입장문. 이화영 전 부지사 변호인 제공
    이 전 부지사는 "지금 매우 불리한 여건에 처해있다"며 "1회 재판에서 대개 4명의 증인신문을 하고 있고, 변호사도 과중한 업무 때문에 사임할 정도로 어려운 일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의 방어권을 제대로 보장한다면 충분히 사건의 진실을 밝힐 수 있다"며 "검찰의 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거의 파악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일 검찰은 외국환관리법 위반 등 혐의로 김 전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당시 대북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북한에 800만 달러를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대북송금이 경기도, 그리고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와 연결돼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2019년 1월과 4월, 당초 경기도가 지원하기로 했던 스마트팜 사업을 위해 500만 달러를 대납했다고 판단한다. 김 전 회장이 2018년 12월 중국 단둥에서 북측 인사인 김성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실장을 만났는데 김 실장이 "경기도가 스마트팜 지원사업을 해주기로 했는데 그러지 않았다"며 "이화영 부지사가 공화국에 실수를 했다"고 문제 제기를 하자 대신 돈을 보냈다는 것이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경기도뿐 아니라 이 대표를 위해서도 북한에 돈을 보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에게 2019년 11월~12월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 거마비 등 차원에서 북한에 300만 달러를 넘긴 혐의를 적용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줄곧 "검찰의 소설"이라고 의혹을 일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작성한 입장문. 이화영 전 부지사 변호인 제공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작성한 입장문. 이화영 전 부지사 변호인 제공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