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해 들어 주식시장 '훈풍'…투자 적기일까?



금융/증시

    새해 들어 주식시장 '훈풍'…투자 적기일까?

    '美 연준 통화정책' 속단 어려워
    경기지표 나올 때마다 시장 출렁
    中 춘절 코로나19 확산세도 변수

    연합뉴스연합뉴스
    계묘년 새해 들어 국내 주식시장에 오랜만에 온기가 돌면서 투자를 고민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물가상승세가 둔화되면서 긴축 중심의 주요국 통화정책이 올해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다는 시장 기대가 번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글로벌 통화정책, 경기흐름,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둘러싼 변수가 여전히 많은 만큼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긴축 긴장 풀린 주식시장…새해 들어 '상승세'


    연합뉴스연합뉴스 
    코스피 지수는 설 연휴 직전인 20일 전장보다 14.92포인트(0.63%) 오른 2395.26에 마감했다. 작년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12월29일 종가(2236.40) 대비 상승폭은 7.1%에 달한다. 특히 지난 4일부터 16일까지는 약 2년 5개월 만에 '9거래일 연속 상승'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이달 들어서만 유가증권시장에서 4조 3060억 원 어치를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이 같은 상승세의 배경으론 무엇보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통화정책을 중심으로 시장의 긴장이 전보다 풀린 점이 꼽힌다. 한국시간으로 이달 12일 밤에 발표된 작년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6.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6%대로 떨어진 건 14개월 만이다.
     
    이렇다보니 물가 안정에 통화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급속도로 기준금리를 올려온 연준이 연말엔 '금리 인하'로 정책 방향을 돌릴 수 있다는 관측까지 확산됐다. 실제로 선물시장의 연준 기준금리 전망치를 나타내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 툴 데이터(20일 기준)을 종합하면 연준이 오는 2월과 3월에 연속으로 0.25%포인트씩 기준금리를 인상해 최종금리가 연 4.75~5.00% 수준으로 형성되고, 이후 11월부터 0.25%포인트 금리 인하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 기대심리와 맞물려 달러 강세가 한풀 꺾인 점도 주식시장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봉쇄 중심 '제로 코로나19' 정책이 '위드 코로나19' 기조로 급선회한 점 역시 국내 증시의 상승 원동력이 됐다. 중국 경제활동 재개로 업황 개선이 예상되는 여행‧항공사‧호텔‧카지노‧화장품‧의류 관련 종목이 강세를 보였으며, 추가 상승 여력도 크다는 분석이다.

     

    美 연준 긴축 의지 여전…글로벌 변수 많아 '방심 금물'


    연합뉴스연합뉴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선 증시 흐름이 약세에서 강세로 추세 전환됐다고 보기엔 시기상조라는 취지의 신중론도 다수다. 주요 근거론 연준의 통화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이 1순위로 거론된다.
     
    다수의 연준 인사들이 최근 제시한 최종금리 전망치는 5.00~5.25%로, 시장 기대치인 4.75~5.00%보다 높다.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도 연준은 선을 긋고 있다. 시장이 연준의 긴축 의지를 얕보는 상황 속에서 연준이 예상 밖 매파 행보를 보일 경우 충격이 커질 수 있다. 연준 2인자인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19일(현지시간)에도 "물가상승률을 2% 목표치로 확실히 되돌리기 위해 당분간 제약적인 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박희찬 연구원은 "연준과 시장 간의 불협화음은 잠재적 불안 요소"라며 "이는 금융시장 변동성을 크게 확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경기 지표가 발표될 때마다 시장 심리가 요동치고 있다는 점도 투자 유의사항이다. 이달 초 발표된 미국의 12월 고용보고서엔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하고, 임금상승률은 둔화됐다는 내용이 담겨 '경기 연착륙' 전망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18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12월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1.1% 감소해 '경기 침체' 전망과 투심 위축으로 연결됐다. 키움증권 한지영 연구원은 "증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은 경기침체 문제와 연준 정책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오는 27일까지 이어지는 중국 춘절 연휴 기간 인구 이동이 코로나19 확산세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주목해야 할 변수로 거론된다. 유안타증권 강대석 연구원은 "중국 춘절을 계기로 농촌지역으로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될 우려가 있다"며 관련 종목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언급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