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수행비서 캄보디아서 체포



법조

    [단독]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수행비서 캄보디아서 체포

    김성태·양선길과 함께 해외 도피한 '심복'
    동반 도피 항공권 예매 등 지시
    김성태 송환 후 숙소서 물품 챙기다 덜미

    양선길 쌍방울 회장(왼쪽)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독자 제공양선길 쌍방울 회장(왼쪽)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독자 제공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과 함께 해외로 도피했던 수행비서가 캄보디아에서 체포된 것으로 파악됐다.

    1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김 전 회장의 수행비서 박모씨가 캄보디아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

    박씨는 김 전 회장의 '심복'으로, 2010년쯤 김 전 회장과 동업자들이 쌍방울을 인수할 때 지주회사로 내세운 레드티그리스 법인의 김 전 회장 투자지분 40% 명의의 수탁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김 전 회장 등 해외로 도피하는 쌍방울 임원들의 항공권 예매 등을 지시하고, 김 전 회장이 해외로 도피할 때 함께 출국했다. 김 전 회장은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직전 공범 관계에 있는 측근들 모두 수사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 동반 출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박씨는 김 전 회장과 양선길 현 쌍방울 회장과 함께 태국에서 머물며 운전기사와 수행비서 역할을 도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김 전 회장과 양 회장이 태국 빠툼타니의 한 골프장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될 당시에는 현장에 없어 잡히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김 전 회장과 양 회장의 불법체류가 인정돼 강제 추방이 확정된 이후 김 전 회장의 숙소에서 김 전 회장의 물건 등을 챙겨 캄보디아로 도망가다 캄보디아 경찰에 덜미가 잡혔다.

    서울 용산구 쌍방울 그룹 본사의 모습. 류영주 기자서울 용산구 쌍방울 그룹 본사의 모습. 류영주 기자
    또 다른 핵심 인물인 쌍방울 재경총괄본부장 김모씨는 지난달 초 태국에서 체포됐지만, 불법 체류를 인정하지 않고 송환 거부 소송을 제기했다. 김씨는 김 전 회장의 처남으로 쌍방울그룹 자금 전반을 관리하는 '금고지기'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러던 중 김 전 회장의 체포 소식이 알려지자 귀국 의사를 밝혔지만, 김씨의 변호인이 이를 다시 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에게 태국의 '김앤장'이라고 불리는 로펌의 변호사를 선임해준 것도 김 전 회장이라고 한다.

    한편 수원지방검찰청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19일 새벽 김 전 회장에 대해 사기적 부정거래 등 자본시장법위반과 회사 자금 횡령, 비상장 회사에 대한 부당지원 등 배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한 뇌물공여, 대북송금을 위한 외국환관리법위반, 증거인멸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회장과 공모해 회사자금 횡령, 비상장 회사에 대한 부당지원 등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양 회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