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대전 인구 위기 해법 찾는다"



대전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대전 인구 위기 해법 찾는다"

    '대전을 디자인하다' 30일 기독교연합봉사회관서 개최
    보건복지부·대전CBS 주최·주관
    대전의 인구 위기와 향후 대응 방향 등 주제 발표·토론

    대전CBS와 보건복지부는 30일 오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대강당에서 '대전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을 개최했다. 김미성 기자대전CBS와 보건복지부는 30일 오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대강당에서 '대전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을 개최했다. 김미성 기자
    대전CBS와 보건복지부가 '대전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개최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이 지역사회의 이목을 끌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30일 오후 3시 기독교연합봉사회관 2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출산율 저하로 인구 절벽과 지방소멸 위기에 몰린 현실 속에서 지방 창생, 인구 위기 대응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전CBS 지영한 대표는 인사말에서 "사회적 현안 의제를 설정하고,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건 언론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라며 "CBS가 갖고 있는 라디오, TV, 노컷뉴스 같은 매체를 통해 인구 절벽과 저출산 문제를 접근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포럼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환영사에서 "저출산과 인구 감소 문제는 국가적으로 심각한 문제이자 대한민국 미래가 달린 문제"라며 "이런 문제에 대해 깊이 토론하고 해결책을 만들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은 중요하기 때문에 좋은 포럼을 통해서 정책적 대안이 제시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포럼은 △대전의 관계 인구 유입을 위한 지역자원 활용 및 지방창생(엄상용 한국지방창생포럼 대표) △대전 지역 인구 위기와 향후 대응 방향(장인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대전의 저출생 전망과 정책 과제(백선희 서울신학대학교 교수) △인구변화와 로컬리즘(전영수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 등 전문가들의 주제 강연으로 시작됐다.

    대전CBS와 보건복지부는 30일 오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대강당에서 '대전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을 개최했다. 주제 강연 뒤 진행된 토론에서는 전영수 교수를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들과 함께 김다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대표가 패널로 참여해 인구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미성 기자대전CBS와 보건복지부는 30일 오후 기독교연합봉사회관 대강당에서 '대전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2022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대전'을 개최했다. 주제 강연 뒤 진행된 토론에서는 전영수 교수를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들과 함께 김다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대표가 패널로 참여해 인구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미성 기자
    엄상용 한국지방창생포럼 대표 주제 강연에서 지방 소멸에 대처하기 위한 대안으로 '관계인구'에 주목했다. 관계인구는 정주인구와 관광으로 방문한 인구를 제외한 계층을 지칭한다.

    엄 대표는 "대전은 과학의 도시이고, 매년 사이언스 페스티벌을 통해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소제동이라는 명소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대학생, 과학의 도시, 명소 등 대전에 다양한 지역 자원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자원을 통해 관계 인구를 늘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전의 지역활성화, 궁극적으로는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더욱 번창하는 대전을 기약해본다"고 덧붙였다.

    대전 지역 인구 위기와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발표한 장인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대전의 인구 규모 변화는 자연적 변화보다는 사회적 변화에 크게 기인하고 있고, 자치구 간 인구 규모·인구 구조 변화의 양극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며 "대전의 1인 가구 비율은 전국 평균에 비해 높지만, 연령대가 높은 1인 가구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볼 때 청년층 1인 가구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향후 대전시의 인구 정책 방향으로 지역 인구 동태의 심도 있는 관측과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한 재원 조달 방안의 지속적 검토가 필요하다"며 "정책 추진 시기의 인구 동태 간 정합성 및 정책 추진 여건의 면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시의 저출생 전망과 정책 과제를 발표한 백선희 서울신학대 교수는 "대전시 저출생 정책의 방향으로 저출산 대책 관련 사회적 변화 수용과 중앙정부 관련 정책과의 유기적 연계,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사회 정책 전반과 연계할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추진 과제로는 보다 거시적 차원에서 저출산과 인구 감소 전망을 수용한 선제적 지역균형발전계획 수립과 대전시 모든 정책에 아동영향평가를 적극 시행하는 것과 육아친화도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며 "또 삶의 질 제고와 성평등 사회를 정책 목표로 설정해 추진하는 것과 아동, 노인, 장애인, 환자 등을 포괄하는 통합적 돌봄정책 전개와 돌봄경제 활성화를 제안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전영수 한양대 교수의 발표에서는 "해법모색은 정확한 원인분석과 걸맞는 단계별 대응체계의 신속한 실행에서 비롯된다"며 "시급한 것은 현실에서 벗어난 인구추계를 보정할 사회이동의 본질과 균형발전의 실천이다. 도농격차의 완화로 실질적인 균형발전을 이룰 때 인구변화의 충격도 최소화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주민·지역의 직주락과 함께 지역 능력의 복원을 위한 달라진 협력체계와 사업모델이 중요한 성공힌트일 수 있다"며 "당사자성을 가진 다양한 지역주체의 이인삼각을 통해 실효적인 로컬리즘으로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때 인구문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제 강연 뒤 진행된 토론에서는 전영수 교수를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들과 함께 김다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대표가 패널로 참여해 인구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CBS는 지난해부터 '생명돌봄 국민운동캠프'를 출범, 'Happy Birth K(해피 버쓰 케이)' 캠페인을 추진해왔다. 대전에서는 출산돌봄 운동에 지역 교계와 자치구, 의료계 등이 업무협약을 맺고 참여하고 있다.
     
    이날 포럼은 유튜브 '대전CBS', '노컷잇슈'에서 다시 볼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