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카타르 이야기]'반경 50km' 역대 가장 콤팩트한 월드컵이 열립니다



축구

    [카타르 이야기]'반경 50km' 역대 가장 콤팩트한 월드컵이 열립니다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연합뉴스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연합뉴스카타르의 면적은 1만1571㎢입니다. 경기도의 면적이 1만184㎢이니, 얼마나 작은 나라에서 월드컵이 열리는지 짐작할 수 있으시겠죠.

    좁은 나라에서 진행되는 월드컵이라 경기장도 빼곡하게 배치됐습니다. 기존 월드컵은 12개 경기장으로 운영됐는데, 카타르월드컵은 8개 경기장에서 진행됩니다. 수도인 도하 중심부에서 반경 50km에 8개 경기장이 모두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대회의 중심인 메인미디어센터(MMC)에서 가장 먼 경기장은 알 바이트 스타디움. 거리는 57.5km(FIFA 미디어 가이드북 기준)에 불과합니다. 한국의 조별리그 3경기가 모두 열리는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은 MMC에서 7.6km 떨어져있습니다.

    덕분에 카타르를 찾은 축구팬들은 마음만 먹는다면 많은 경기를 볼 수 있습니다. 경기 시간은 현지시간으로 오후 1시와 4시, 7시, 10시이니, 물리적으로는 하루에 4경기를 관전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교통 상황 등의 변수는 있지만, 분명 시도하는 팬들도 있지 않을까요.

    MMC에 늘어선 줄. 연합뉴스MMC에 늘어선 줄. 연합뉴스이처럼 좁은 공간에서 열리는 만큼 기존 월드컵과 다른 점도 꽤 많습니다.

    사실 MMC는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같은 종합대회에서나 볼 수 있는 시설인데요. 도시를 중심(올림픽은 앞에 도시 이름이 붙습니다)으로 열리는 올림픽과 달리 국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월드컵(월드컵은 앞에 국가 이름이 붙고요)에서는 볼 수 없던 시설입니다.

    또 기존 월드컵에서는 각 경기장에서 경기 전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는데요. 하지만 카타르월드컵에서는 경기 전 공식 기자회견이 모두 MMC에서 진행됩니다. 역시 반경 50km 내에 모든 경기장이 위치했기 때문이겠죠.

    카타르월드컵 미디어가이드북카타르월드컵 미디어가이드북게다가 MMC에서 경기장, 숙소를 오가는 셔틀도 제공됩니다. 역시 기존 월드컵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편의입니다.

    아, 선수들의 경우 경기장에서 미리 적응 훈련도 할 수 없습니다. 보통 경기 하루 전 경기장 잔디 적응을 위해 훈련을 하는데 이번 월드컵에서는 불가능합니다. 12개가 아닌 8개 경기장에서 대회가 진행되는 탓입니다. 잔디 보호를 위해서죠. 대신 하루 전 경기장 잔디를 살짝 밟아보는 정도로 잔디 적응을 한다고 하네요.

    그래도 이동이 없고, 훈련장이나 경기장, 숙소가 모두 근거리에 위치해 선수들의 컨디션 유지에는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컨테이너 박스로 만든 팬 빌리지. 연합뉴스컨테이너 박스로 만든 팬 빌리지. 연합뉴스당연히 문제점도 존재하겠죠.

    바로 전 세계 팬들을 수용할 숙박시설입니다. 이번 월드컵에는 카타르 인구(약 300만명)의 3분의 1이 넘는 100만명 이상의 팬이 찾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숙박시설이 부족합니다. 급하게 1만3000개 가량의 팬 빌리지를 만들었지만, 2만6000명 정도만 수용 가능합니다. 게다가 컨테이너 박스와 카라반으로 꾸려져 팬들의 불만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난민촌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지만, 비용은 740리얄, 우리 돈으로 27만원 수준입니다. 대안책이 없는지 이미 60% 이상 예약이 됐다고 하네요.

    아마 카타르월드컵은 역대 월드컵 가운데 가장 콤팩트한 월드컵으로 남지 않을까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