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카카오톡 '먹통' 대란에 코로나 잔여백신 예약도 차질



보건/의료

    카카오톡 '먹통' 대란에 코로나 잔여백신 예약도 차질

    "관련기능 보완해 재개통…오늘은 가급적 네이버 등 이용 권유"
    '단카' 쓰는 병상배정도 차질…"현장서 즉각대응이 더 나을 수도"

    카카오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코로나19 잔여백신 당일예약접종서비스. 접속 시 뜨는 첫 화면 캡처카카오톡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는 코로나19 잔여백신 당일예약접종서비스. 접속 시 뜨는 첫 화면 캡처
    지난 주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서비스 장애가 장기화되면서, 카카오와 연계된 코로나19 잔여백신 예약도 차질을 빚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질병관리청은 토요일인 이틀 전 낮에 불거진 카카오톡 '먹통' 사태와 관련해 카카오를 이용한 백신 접종예약 등에 문제가 없었는지 묻는 취재진 질의에 "잔여백신 당일예약서비스와 사전예약 접속에 필요한 간편인증서비스 역시 장애가 있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다만, 주말 상황이었고 네이버 등 다른 방식으로 동일한 서비스 운영이 가능했기 때문에 예약이 불가능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오늘 새벽부터 카카오와 연계된 기능은 완전 정상화되었다"고 부연했다.
     
    방역당국은 앞서 지난해부터 네이버 또는 카카오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위탁의료기관의 잔여백신 물량을 조회하고, 즉시 예약이 가능케 연결하는 당일접종 예약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접종 병원에 직접 연락을 취해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SNS(사회관계망서비스)가 발달한 IT 강국의 이점을 십분 활용한 조치였다. 하지만 15일 발생한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시작된 '카톡 먹통' 대란이 익일까지 계속되면서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려 했던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날 오후 4시 기준으로 잔여백신 예약기능은 어느 정도 정상화된 상태다. 사용자 위치지역에서 방문 가능한 접종기관의 목록과 현재 백신수량 등이 실시간으로 노출되고 있다.
     
    17일 오후 4시 기준 카카오톡의 잔여백신 당일예약서비스는 어느 정도 정상화된 상태다. 방문 가능한 접종기관 목록과 남은 백신 수량이 노출되고 있다. 모바일 화면 캡처 17일 오후 4시 기준 카카오톡의 잔여백신 당일예약서비스는 어느 정도 정상화된 상태다. 방문 가능한 접종기관 목록과 남은 백신 수량이 노출되고 있다. 모바일 화면 캡처 
    다만, 여전히 카카오 측의 복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당국은 네이버 등 타 서비스를 우선 활용해 달라는 입장이다.
     
    질병청은 "오늘 새벽 개통 후 카카오 측에서의 기능장애가 지속되었으나, 현재 카카오에서 관련기능을 보완해 (잔여백신 예약을) 재개통했다"며 "혹시 금일 중으로 잔여백신 당일예약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되도록 네이버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카카오톡을 소통 수단으로 쓰고 있는 확진자 이송체계에도 차질이 생겼다. 수도권 주요 병원 등이 병상배정을 담당하고 있는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단체카톡방'에서 코로나19 환자 입원현황을 공유해왔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인천 병원 응급실에서 확진자가 20시간 넘게 대기해야 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비상연락망 체계를 가동해 문자, 전화 등으로 병상배정이 이뤄졌다"며 카카오톡 중단 이후 15일 9건, 16일 38건이 각각 문제 없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지난 15일은 병상 배정에 평균 30분 33초, 16일은 평균 29분 26초가 소요돼 평시와 큰 차이가 없었다고도 해명했다.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기능했던 지난 9일 기준으로 볼 때 주말 병상배정은 평균 24분 정도가 걸린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애초에 카카오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만 감염병 대응을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도 나왔다.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을 맡고 있는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사태를 언급하며 "중앙정부가 집중적으로 그런 매체(SNS 등)를 통해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가까운 지역에서 서로 바로 현장에서 대응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수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