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쌍방울, 이화영에 법인카드 주고 'LHY'로 관리"



사건/사고

    "쌍방울, 이화영에 법인카드 주고 'LHY'로 관리"

    檢, 이화영 '쌍방울 법카' 사용 정황 포착
    영문 이름 'LHY'로 관리…개인용도 의심
    법카로 차량 수리하고 진료비도 결제
    자녀들 배달 음식도 법카로 주문 확인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화영 전 국회의원(現 킨텍스 대표이사)의 뇌물 혐의를 수사중인 검찰이, 그가 쌍방울그룹으로부터 법인카드를 제공받아 개인용도에 사용한 구체적인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다.

    27일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검찰은 최근 쌍방울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이 쌍방울의 법인카드를 지급받아 사용해왔다는 진술을 다수 확보했다고 한다. 법인카드는 쌍방울 부회장 A씨가 이 전 의원에게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의원은 뇌물 혐의로, 법인카드를 제공한 부회장 A씨는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이 전 의원은 이날 열린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출석하면서 "법인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혐의를 부인했지만, 검찰은 그간 확보한 증거들을 종합해볼 때 이 전 의원이 실제 쌍방울 법인카드를 사용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쌍방울이 이 전 의원에게 제공한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그의 영문 이름 첫글자인 'LHY'로 관리하고, 법인카드로 결제한 전자제품 등 물품이 이 전 의원 자택으로 배송된 사실 등이 이같은 판단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밖에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차량 수리비를 법인카드로 결제하고, 병원 진료비나 호텔 숙박비 등에도 법인카드를 쓴 기록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이 전 의원의 자녀들이 법인카드로 배달 음식을 주문한 내역까지 파악하고, 이 전 의원이 쌍방울 법인카드의 실제 사용자임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의 연간 법인카드 사용액은 5000만원 상당으로, 이는 회장과 부회장에 이어 쌍방울그룹에서 3번째로 많았다고 한다.

    법인카드 이외에 이 전 의원은 쌍방울로부터 차량 3대도 지원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전 의원은 임시로 대여한 차량이라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해당 차량 역시 이 전 의원이 사실상 소유한 것으로 보고 뇌물 혐의에 포함시켰다.

    앞서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 전 의원이 쌍방울로부터 받은 금품 약 4억원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을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의원이 쌍방울 사외이사를 나와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부임한 뒤에도 법인카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었던 건 유력 정치인이자 고위 공직자였기 때문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이 전 의원의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