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비속어 논란에 野 '장관 해임' 강행하며 공세 수위↑



국회/정당

    尹 비속어 논란에 野 '장관 해임' 강행하며 공세 수위↑

    핵심요약

    박홍근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27일 당론 발의"
    국민의힘 "MBC 법적조치할 것…野, 정언유착"
    해임건의안 법적구속력 없어…野 "결단 내릴 수밖에"
    이재명 "그냥 들으면 '날리면'으로 들릴수도" 신중행보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을 추진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측에서도 정언유착 등을 주장하며 강대강 대치에 나서자 공세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민주 "외교라인 전면교체해야" vs 국힘 "언론보도 잘못" 대치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6일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순방 총책임자인 박 장관을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의 전면 교체를 촉구한다"며 "오늘(26일)까지 결단 내리지 않으면 민주당은 27일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장관 해임까지 들고 나온 건 윤 대통령의 '사실과 다른 보도' 발언 이후 국민의힘이 전열을 갖추고 수세에서 공세로 태세를 전환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이 이날 출근길에 언론 보도에 화살을 돌리자 국민의힘도 관련 영상을 최초 보도한 MBC를 겨냥해 "기본적인 사실관계 확인조차 하지 않았다"며 공세를 퍼붓고 있다.




    국민의힘은 야당을 향해서도 '정언유착'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영상이 보도되기 전 박 원내대표가 회의에서 관련 문제를 언급한 것을 두고 MBC 측으로부터 내용을 사전에 전달받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 국민의힘은 MBC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법적조치하겠다고도 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에게도 구체적인 사실관계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민주당도 단순한 정치공세를 넘어 실제 압박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게 내부 분위기다. 박 원내대표도 "의혹 부풀리기식으로 하지 말고 공식 주장해 달라. 바로 법적대응하겠다"며 강도 높게 받아쳤다. 강병원 의원은 SNS에 "윤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완전히 격리된 독재자의 길을 택했다"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기도 했다. 민주당은 해임건의안 추진과 함께 이번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을 해명하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도 소집하기로 했다.


    27일 해임건의암 발의 예정…이재명은 "'날리면'으로 들릴수도"


    구체적으로 민주당은 27일 의원총회를 개최해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할 계획이다. 장관 해임건의안은 국회의원 재적 3분의 1 이상 동의로 발의되고, 이후 국회의장이 발의 후 첫 본회의에서 보고하게 된다. 국회의장의 보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표결에 들어가며, 재적 과반 이상의 찬성으로 가결된다. 본회의는 27~29일 열리는데 의석수를 따져봤을때 가결 가능성이 높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에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에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에 해임건의안이 제출될 경우 윤석열 정부 첫 사례이자 20년여년 만에 제출되는 해임건의안이 된다. 지금까지 장관 해임안이 가결된 사례는 △1955년 임철호 농림장관 △1969년 권오병 문교부장관 △1971년 오치성 내무장관 △2001년 임동원 통일부장관 △2003년 김두관 행정자치부 장관 등 총 5건이다.

    해임건의안이 법적 구속력을 갖지는 않는다. 해임 여부는 최종적으로 윤 대통령이 판단한다. 다만, 최근 막말 논란으로 윤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는 상황 등을 고려하면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원내지도부 소속 한 민주당 의원은 "지금 비속어 논란이 일파만파로 퍼지며 여론이 심상치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공세를 펼친다면 지금이 적기"라며 "정치적 의미라고 할지라도 윤 대통령이 가볍게 여기기는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전면적으로 나서지 않은 채 한발 물러서서 수위 조절하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회의에서 "이제는 외교참사까지 국민의 삶을 옥죄고 있다"며 짧은 입장만 밝혔다. 회의 말미에는 "주장이 상반되는데 일부는 (바이든이 아니라) '말리면', '날리면'이라고 하지 않나. 그냥 들어보니까 그렇게 들릴 수도 있겠더라"며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니까 사실 확인을 좀 더 분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신중론을 펴기도 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