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尹대통령, 빈손·비굴외교 이어 '막말 사고' 외교"[영상]



국회/정당

    野 "尹대통령, 빈손·비굴외교 이어 '막말 사고' 외교"[영상]

    핵심요약

    한미정상회담 관련 "48초가 전부라 믿고 싶지 않아…막말 외교 사고까지"
    "한일정상회담, 태극기 설치도 없는 비굴한 모습…과정도 결과도 굴욕적"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2일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빈손 외교, 비굴 외교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막말 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크게 실추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회의장을 아우르며 비속어로 미국 의회를 폄훼하는 말이 영상에 고스란히 담겨 큰 파장"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로 SNS 상에는 윤 대통령이 회의장을 빠져 나오며 참모들에게 발언하는 영상이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그는 이어 이날 윤 대통령이 뉴욕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것을 언급하며 "한 시간 전 쯤 (윤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다른 회의장에서 48초간 서서 나눈 짧은 대화가 설마 정상회담의 전부일 거라고 믿고 싶지 않았다"면서 "그게 전부라면 전기차 보조금 차별, 반도체·바이오 산업 압력 등 누누이 강조했던 중요 경제 현안 하나도 풀어내지 못한 거라 참으로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왜 순방을 갔는지, 무엇을 위한 순방인지 의아하다"며 "결국 윤 대통령이 그동안 강조한 한미 가치 동맹의 민낯과 사전 대응도, 사후 조율도 못한 실무라인의 무능도 모자라 대통령 스스로 대한민국 품격만 깎아내렸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정상외교의 목적.전략.성과 전무, 국제적 망신을 당한 외교 참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외교라인의 전면 교체가 불가피하다"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컨퍼런스 빌딩에서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컨퍼런스 빌딩에서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도 "과정도 결과도 굴욕적이었다"며 "흔쾌히 합의했다던 한일정상회담은 구체적인 의례조차 확정하지 않은 회동에 불과했다. 회담 전부터 줄곧 일본으로부터 외면 받더니 불쾌감을 드러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만나지 말자고 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일본 총리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가까스로 성사된 기껏 30분의 만남은 일방적 구애로 우리 태극기 설치도 없이 간신히 앉은 비굴한 모습에 불과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윤 대통령이 이번 해외 순방은 왜 갔는지,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가 참 모호하다"면서 "영국 가서는 조문 없는 조문외교를 하고, 미국 가서는 빈손, 굴욕, 막말 외교를 하고 있다"며 비판을 이어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