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무산'된 김희재 콘서트…소속사vs공연사 갑론을박은 ing



가요

    '무산'된 김희재 콘서트…소속사vs공연사 갑론을박은 ing

    가수 김희재. 스카이이앤엠 제공가수 김희재. 스카이이앤엠 제공가수 김희재의 출연료를 두고 소속사가 공연 기획사를 고소해 김희재의 전국 투어 단독 콘서트가 무산됐다. 하지만 소속사와 공연 기획사의 설전은 현재 진행형이다.

    김희재 소속사 스카이이앤엠은 9일 공식 팬 카페에 글을 올려 콘서트 취소 소식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도, 팬들에게 잘못 알려진 사실이 있다며 바로잡겠다고 알렸다. 그간 기사가 계속되었을 때도, 아티스트 이미지를 위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으며, 판결 이후 관련 사실이 정확히 알려질 것이라고도 부연했다.

    스카이이앤엠은 지난 5월 29일까지 콘서트 대금을 받아야 하는 사항을 인지하고 지난달 6월 17일까지 계약서에 명시된 출연료와 의류 대행비 등 비용 지불 시정 요구와 기한을 주었고 6월 20~21일에도 관계자와 연락을 했기에, '12일 동안 소속사 연락이 되지 않았다'라는 모코.ent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희재는 지난달 13일 콘서트 최종 미팅에 참여했고, 계약이 이행되면 공연을 준비하는 모든 과정에 참여하려 했으나 모코.ent 측의 계약 불이행으로 회사가 아티스트 보호 차원에서 6월 19일부터 연출팀 연락은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연습 일정은 6월 27일 이후였고 날짜를 정확히 정한 일도 없기에, 김희재가 연습에 불참했다는 기사도 오보라고 주장했다.

    스카이이앤엠은 "모코.ent 측이 주장하는 바와 달리, 입금액은 아직도 완납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7월 예정이었던 첫 합주에도 참석하지 않은 것이다. 공연기획사가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개런티 지급을 기일 내에 하지 않는 것은 어떠한 경우라도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이다. 현재까지 지급된 금액은 법적인 절차를 통해 모코.ent 측에 지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5월 29일 지급되어야 할 개런티를 지급하지 않아 수차례 독촉하였으나 이에 응하지 않아 결국 공연 무효 소장을 접수했다. 그제서야 개런티를 지급할 테니 연습에 참여해 달라며 언론에 호도했으며 몇몇 매체는 그 주장을 그대로 인용했다. 그렇다면 계약서는 왜 필요한가. 주고 싶을 때 주면 되는 것일까"라며 "아티스트 김희재 님을 응원해 주시고 사랑해주시는 팬분들께 다시 한번 송구하고 향후 더 좋은 계획으로 희랑들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모코.ent는 공식 블로그 공지와 공식입장을 내어 대응했다. 모코.ent는 "스카이이앤엠은 6월 22일 모코.ent에 이미 콘서트 무효 소송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공연 준비 과정에 참여하려 했으며, 콘서트 연습은 6월 27일 이후였다고 주장하고 있다"라며 "이미 콘서트 개최 의지가 없음을 6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6월 27일 이후부터 연습에 참여하려 했다고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라고 반박했다.

    콘서트 연습이 6월 27일 이후였다는 주장을 두고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다. 만일 6월 27일이 첫 연습일이었다면 이는 아티스트로서 본인 이름을 건 콘서트에 불성실하기로 작정한 것을 소속사에서 인정한 것이다. 콘서트 날짜는 7월 9일"이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김희재 단독으로 150분가량의 대규모 콘서트를 시작하는데, 불과 12일간의 연습으로 대중 앞에 서게 하려 했다면 이미 스카이이앤엠은 매니지먼트로서 신중하지 못한 입장을 낸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16일 미팅 이후 감독님은 김희재 담당 본부장과 수없이 통화를 시도했으나 '곧 연락 주겠다'란 답만 계속 받으면서 수치심을 느꼈다고 했다"라고 부연했다.

    지정된 날짜까지 콘서트 출연료가 미지급되었다는 주장에 관해서는 "모코.ent는 김희재의 콘서트 출연료 8회분에 해당하는 금원을 지급 완료했다. 스카이이앤엠이 주장하는 '미지급'은 부가세가 입금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모코.ent는 "예정된 콘서트 때문에 다른 일도 못 하고 호소문까지 썼음에도 오직 보도자료로 입장을 확인하며 망연자실한 스태프와 대관비 등 모든 제반 비용을 지불하고, 공연을 홍보하고, 굿즈를 허가받아 이미 제작한 모코.ent는 큰 손해와 배신감으로 콘서트 취소의 이유라도 알고 싶어 했다"라며 "결국 부가세 미지급액 때문에 이런 사건이 생겼다면 대화를 했어도 된다"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스카이이앤엠은 6월 16일 미팅에서 모코.ent에 바로 다음 날인 6월 17일까지 출연료 5회분을 입금해 달라고 요청한 후  6월 22일 바로 소장을 제출하는 대응 방식으로 콘서트에 의지가 없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이후 스카이이앤엠은 모코.ent가 지급한 출연료를 돌려 달라고 보낸 공문과 메시지에는 답을 하지 않고 있다. 금원을 빠르게 원상 복귀시켜 달라. 언론 보도는 스카이이앤엠이 발송한 일방적인 공연취소 자료로 시작되었음도 명심하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첫 번째 전국 투어를 마친 김희재는 첫 번째 정규앨범 '희재'(熙栽) 발매를 맞아 오늘(9일)부터 전국 투어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소속사와 공연 기획사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법적 다툼까지 하게 되면서 결국 무산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