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힘 '이겼지만' 혁신위원회 설치…야당엔 "이재명 지켰다고 안도하지마"



국회/정당

    국힘 '이겼지만' 혁신위원회 설치…야당엔 "이재명 지켰다고 안도하지마"

    선거 앞두고 당 혁신 고민…위원장에 최재형 선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국민의힘이 "국민이 주신 큰 권한을 오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받들겠다"며 혁신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위원장으로는 최재형 의원이 선임됐다.

    이준석 당대표는 2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이번 지선에서 승리를 거뒀지만, 그 과정에서 다음에 조금 더 기억하고 노력해야 할 일이 있었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2년도 남지 않은 총선 승리를 염두에 두고 더욱 정당 쇄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권을 내려놓자는 등의 '가십성' 문제 제기 대신 어떻게 하면 당원민주주의를 더 효율적으로 하고, 공천주의, 정당 개혁을 이룰 수 있을지 고심하겠다는 취지다. 논의는 최소 2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혁신위원장으로는 감사원장 출신인 최재형 의원이 선임되며, 혁신위원들은 최고위 안에서 개혁성이 뚜렷한 인물을 추천받아 구성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책임당원이 20만 명에서 지난해 80만 명까지 늘어난 상황에서 경선이 도입됐는데, 팬덤조직정치를 넘어서 새로운 시스템으로 승리를 이끌어내겠다"며 "문자 폭탄 대신 어떻게 하면 정책선거를 할 수 있을지(고민하는 것)도 정당 쇄신의 과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러면서 "민주당이 지난 2년 전 선거에서 180석이란 큰 성과에 도취해 일방적으로 독주하다 2년 만에 상반된 결과를 얻게 됐다"며 "저희는 겸손한 자세로 국민만 바라보고 교훈 삼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선거 승리로 인해 앞으로 원내 사안 대응에 더 큰 힘이 붙을 것이란 기대도 나왔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야당이지만 이번 재보궐선거로 5명이나 당선돼 천군만마를 얻은 듯 든든하다"는 한편 "협치를 위해선 1년 전 민주당이 약속한 대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돌려줘야 한다. 이재명 하나 지켰다고 안도하지 않고 이젠 정말 민심에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광주시장과 전북지사, 전남지사 후보가 15%의 벽을 넘어섰다는 점도 큰 의미가 있다"며 "호남은 더 이상 불모지가 아닌 경작지다. 우리 당이 더 진정성을 갖고 호남과 동행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