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화진 "에너지믹스, 원전 안전은 전제로 깔아야"



경제정책

    한화진 "에너지믹스, 원전 안전은 전제로 깔아야"

    핵심요약

    "원전과 신재생 합리적 믹스 필요…원전 안전 전제돼야"
    "원전,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녹색으로 분류되고 있다"
    "NDC 40%는 국제사회와의 약속, 준수해야 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2일 인사청문회에서 원자력발전을 중시하더라도 '안전'이 기본적으로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준수하기 위해 원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후보자는 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2050년 탄소중립, 2030년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 기후변화 정책 현안에 대해 답했다.
     
    한 후보자는 원전보다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강화돼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장기적 확대는 동의한다. 다만 그 과정에서 원전과 합리적으로 에너지믹스가 진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원전의 안전은 전제로 깔아야 한다. 원전의 안전은 (이같은 정책에서) 전제가 돼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다음 정부는 '원전 강국'을 내세워 탈원전 정책 철폐를 선언했다. 오는 8월 중 원전을 녹색분류체계에 포함시킨다는 방침도 공개한 상태다.
     
    한 후보자는 "원전이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서는 녹색으로 분류되고 있다"거나 "원전과 신재생 에너지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합리적 에너지믹스가 필요하다" 등 같은 입장의 답변을 인사청문회에서 지속 내놨다.
     
    연합뉴스연합뉴스
    8월 녹색분류체계 포함 문제를 놓고 졸속이란 지적이 나오자 한 후보자는 "(꼭 8월이 아니라) 시기에 유동성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 환경부가 지난해 12월 녹색분류체계를 발표할 때 원전의 포함 여부는 국내 여건과 국제동향을 봐가면서 추후에 판단하는 것으로 했다"며 "관련 사항을 추후 면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2018년 대비 40%'인 2030년 NDC를 준수한다고 거듭 확인했다. 그는 "NDC 40%는 국내 여건을 감안할 때 매우 도전적인 목표지만, 국제사회와의 약속인 만큼 준수해야 한다. 다만 실행방안에 지혜로운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