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대통령실 '2실·5수석' 인선 발표…안보실장 김성한[영상]



국회/정당

    윤석열 대통령실 '2실·5수석' 인선 발표…안보실장 김성한[영상]

    2실(비서실·안보실)·5수석(정무·시민사회·홍보·경제·사회) 체제로 개편
    안보실장에 김성한·1차장 김태효, 2차장 신인호·경호처장 김용현
    정무 이진복·시민사회 강승규·홍보 최영범
    경제 최상목·사회 안상훈·대변인 강인선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2실·5수석' 체제로 개편된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 인수위사진기자단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2실·5수석' 체제로 개편된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첫 대통령실 인선이 1일 윤곽을 드러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실(비서실·안보실)·5수석(정무·시민사회·홍보·경제·사회) 체제로 개편된 대통령실 인선결과를 발표했다.
     
    국가안보실장에는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임명됐다. 김 내정자는 외교통상부 2차관을 역임했다. 장 비서실장은 "변동성이 큰 국내외 환경에 능동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처해 대한민국의 영토와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할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김태효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2차장에는 신인호 카이스트 을지국방연구소 소장이 각각 지명됐다. 김태효 안보실 1차장 내정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도 겸임한다. 장 비서실장은 "김 내정자는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원칙 있는 대북정책 추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내정자에 대해서도 "대한민국 안보환경에 적합한 정책대안 제시와 국가 위기관리 역량 발휘에 크게 기여할 것"라고 인선 이유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경호를 총괄할 대통령경호처장으로는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발탁됐다. 김 전 본부장은 수도방위사령부 사령으로 근무했으며, 현재 인수위 청와대이전TF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장 비서실장은 "70여 년 만에 처음으로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를 옮기는 역사적 시점에 새로운 경호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윗줄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신인호 2차장·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 아랫줄 왼쪽부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연합뉴스윗줄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신인호 2차장·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 아랫줄 왼쪽부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연합뉴스
    정무수석비서관에는 이진복 전 의원이 선정됐다. 장 비서실장은 "이 전 의원은 국회 보좌진으로 정계에 입문하고 구청장과 3선 의원을 역임한 관록의 정치인"이라며 "부드러운 성품과 성실함, 신의를 바탕으로 탄탄하게 정치력을 다져왔다"고 소개했다.

    시민사회수석에는 강승규 국민의힘 서울시당 수석대변인이 발탁됐다. 장 비서실장은 "언론인 출신으로 정치적 역량을 검증받은 분"이라며 "다양한 정치사회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과 대통령실 연결에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체계를 마련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홍보수석에는 최영범 전 SBS 보도본부장이 내정됐다. 장 비서실장은 "언론계에서 쌓은 전문성과 현장 경험은 물론 기업의 CI 구축 및 홍보커뮤니케이션 총괄 지휘 역량을 두루 갖춘 분"이라고 소개했다.
     
    경제수석비서관은 최상목 전 기재부 1차관이, 사회수석비서관은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각각 임명됐다. 두 사람은 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간사와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하며 윤석열 정부의 정책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대변인에는 강인선 인수위 외신 대변인이 임명됐다. 장 비서실장은 "30년 이상 기자로 활동한 언론인으로서 실전경험과 폭넓은 국내외 네트워크 보유한 분"이라며 "정부의 대언론 대응의 중요성 아는 분으로 윤석열 정부의 소통창구이자 메신저로 최선의 기량을 발휘하리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장 비서실장은 대통령실 축소 개편에 대해 "그동안 행정부가 청와대의 뜻을 집행하는 기관에 머물렀다"며 "행정부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정책을 집행하고 수립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는 차원에서 슬림화를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비서관 인선은 오늘 지명된 수석들과 의논해 곧 발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