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인들 휴대전화로 대리투표"…임실·순창·장수에 무슨 일이?



전북

    "노인들 휴대전화로 대리투표"…임실·순창·장수에 무슨 일이?

    민주당 기초단체장 경선서 대리투표 의혹 제기
    "입당 조건에 5만 원 제공했다"며 녹취록 제출
    관련자들 모두 의혹 부인…경찰 "철처히 수사"

    모바일 투표 자료사진. 윤창원 기자모바일 투표 자료사진. 윤창원 기자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경선에서 '대리 투표' 의혹이 광범위하게 제기되고 있다.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후보들이 일제히 폭로에 나섰고, 그중 전북 임실·순창·장수가 대리 투표 의혹의 진원지로 지목되고 있다.

    민주당 소속 한완수 임실군수 예비후보는 29일 "한병락 예비후보 측이 노인들의 휴대전화로 대리투표한 정황이 다수 포착됐다"며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다.

    한완수 예비후보 측은 "한병락 예비후보의 측근들이 경선 여론조사 기간 임실지역 노인을 상대로 대리투표를 진행했다"며 "노인들의 휴대전화를 걷어가 특정 장소에서 대신 투표를 시행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을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 재심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임실군수 경선에서는 한병락 예비후보가 1위, 한완수 예비후보는 2위를 각각 차지했다. 한병락 예비후보는 권리당원 53.76%, 안심번호 42.68%인 반면에 한완수 예비후보는 권리당원 46.24%, 안심번호 57.32%를 차지했다.

    한완수 예비후보 측은 또 "다른 녹취록에는 한병락 예비후보가 지난해 3월부터 임실군 노인들을 찾아다니며 권리당원에 입당하는 조건으로 5만 원을 제공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러한 녹취록을 바탕으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임실경찰서에 고발조치를 마쳤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권대영 민주당 순창군수 경선후보와 양성빈 더불어민주당 장수군수 경선 후보가 29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용완 기자왼쪽부터 권대영 민주당 순창군수 경선후보와 양성빈 더불어민주당 장수군수 경선 후보가 29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용완 기자
    노인들의 휴대전화를 이용한 대리 투표 의혹은 '순창'과 '장수'에서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권대영 순창군수 경선 후보도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과정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한 조작이 있었다"며 "상대 후보인 최기환 후보 측의 지지자들이 독거노인의 휴대전화를 수거해 대리 투표했을 뿐 아니라 주민들을 한곳에 모아 최 후보를 선택하도록 한 정황도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장수군수 경선에 참여한 양성빈 후보도 이와 같이 폭로했다.

    양 후보는 "장수군 번암면 한 마을에서 상대 후보 지지자가 마을 주민 15명의 휴대전화를 수거하고 5만 원씩 교부했다는 제보가 있었다"며 "장수군 장계면에서도 같은 내용의 제보가 있었고, 관련 내용을 선관위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반면 상대후보 측 모두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하는 한편,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경선 후보자 서약서에 따르면 금품, 향응제공, 후보자 비방, 대리투표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 후보자 자격박탈과 같은 강력한 징계조치를 취한다고 밝히고 있는 가운데 임실, 순창, 장수 등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대리 투표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도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고발장이 접수된 장수지역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A씨 등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 또 임실과 순창에서 고발장이 접수되면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장수의 경우) 수사 초기 단계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있다"며 "의혹이 제기된 만큼 철저히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