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녀 입시·병역 의혹' 이어 법카 논란…정호영 "한 점 부끄럼 없다"



보건/의료

    '자녀 입시·병역 의혹' 이어 법카 논란…정호영 "한 점 부끄럼 없다"

    2020년 3월 세 차례 걸쳐 10만~49만원 식당·술집서 결제
    정호영 "코로나 현장서 식사 거르고 고생한 직원 격려 목적"
    "도덕적, 윤리적 잣대로 한 점 부끄럼 없다" 자진사퇴설 일축
    子 병역 의혹 의료기관서 검사 진행 중…오늘,내일 중 나올 듯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자녀 의대 편입학 특혜·병역비리 등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자녀 의대 편입학 특혜·병역비리 등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자녀의 경북대 의대 입학과 아들의 병역과 관련해 '아빠 찬스' 의혹이 제기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경북대병원장으로 재직하며 2020년 초 대구에서 코로나19 유행이 한참이던 때 심야시간 식당과 술집에서 법인카드를 여러 번 결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 후보자는 "코로나19 현장에서 식사를 거르고 밤 늦게 고생한 병원 직원들의 격려 목적에서의 사용"이었다고 해명했다. 동시에 제기된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며 자진사퇴 가능성도 일축했다.

    21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실이 제출받은 정 후보자 법인카드 승인 내역에 따르면 정 후보자는 2020년 3월 10일 밤 11시31분 술집에서 법인카드로 10만 원을 결제했다. 엿새 뒤인 3월 16일 밤 9시 57분에는 식당에서 22만 2천원, 사흘 뒤인 19일에는 밤 9시 50분 또다른 식당에서 49만원을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3월은 코로나19 국내 유행으로 대구에서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하던 때로 대구시는 15일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정 후보자가 병원장으로 있던 경북대병원에서도 10일 89세 여성이 확진 이틀 만에 숨졌고 16일에도 65세 남성이 숨지는 등 연이어 사망자가 발생했다. 두 날 모두 정 후보자의 법인카드가 사용된 날이다.

    전국 의료진이 코로나19 상황이 극도로 심각했던 대구로 몰려와 사투를 벌이던 때이기도 해 국립대병원장이었던 정 후보자가 이같이 심야시간에 식당과 술집에서 모임을 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은 "후보자는 경북대병원장 재직 시절 법인카드의 투명하고 적절한 사용을 위한 제도개선에 앞장서 노력했다"며 "3월 사용 3건은 코로나19 현장에서 식사를 거른 채 밤 늦게까지 고생한 병원 실무 직원들의 격려 목적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실제 후보자 재직기간인 2017년 8월부터 2020년 8월 36개월 동안 후보자의 법인카드 사용은 월 평균 4.8회에 불과하며, 평균 사용액 역시 회당 14만원 수준이었다"며 법인카드 사용을 가급적 자제해왔다고도 설명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빌딩 사무실로 출근길에 취재진들을 만나 "불법은 없었으나 국민의 눈높이가 도덕과 윤리의 잣대라면, 거기로부터도 떳떳할 수 있다"며 제기된 의혹들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자진 사퇴론' 관련 질문에는 "도덕적, 윤리적 잣대로도 한 점 부끄럼이 없다는 말로 대신하겠다"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아들의 병역 판정 변경 의혹과 관련해서는 "(아들의) 예전 의료 자료를 의료기관에 공개해서 지금 검사가 진행 중이다"라며 "(검사 결과가 나오면) 바로 공개하겠다. 오늘 중 아마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은 "의료기관 쪽의 진행이 중요해 준비단에서 (결과가 나오는  시점이)언제라고 예상하기는 어렵다"며 "오늘 오후나 내일 오전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발표 방식도 정리가 되면 안내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