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尹측, 총리 지명 후 비서실장‧경제부총리 동시 발표…4월 내 내각 인선



국회/정당

    [단독]尹측, 총리 지명 후 비서실장‧경제부총리 동시 발표…4월 내 내각 인선

    핵심요약

    尹 당선인 측, 4월 초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계획
    대통령 비서실장‧경제부총리 동시 발표 예정
    오는 5월 취임식 앞두고 다음달 안에 내각 밑그림 완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4월 초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후 경제부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 동시 발표를 계획 중인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오는 5월 10일 취임식을 앞두고 4월 안에 각 부처 장관 등 국무위원 인선을 마무리 후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4월 초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이후에 경제부총리와 비서실장은 동시에 발표할 예정"이라며 "5월 정부 출범을 앞두고 4월 안에는 내각 인선을 마무리하고 인사청문회는 그 이후에 언제든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에 올랐던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이날 총리 직을 맡지 않겠다고 공개 표명하면서 후보군은 3배수로 압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 안팎에선 한덕수 전 국무총리와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등이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등도 총리 후보군으로 꼽혔다. 일각에선 임 전 위원장과 최 전 장관이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지 않을 경우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군으로 추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지만, 윤 당선인 측은 이를 일축했다.
     

    핵심 관계자는 "엄밀히 말해서 국무총리 후보의 역할은 전체적인 관리자이고, 새 정부의 '얼굴 마담' 성격이 있다"며 "경제부총리는 실무능력이 강해야 하기 때문에 총리 물망에 오른 사람을 경제부총리로 등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은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에 이어 경제부총리‧대통령비서실장 등 핵심 요직에 대한 인선 후 순차적으로 4월 이내 각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내정도 완료할 예정이다.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르면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임기 시작 전에 국회의 인사청문 절차를 거치게 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다'며 '이 경우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하여는 국무총리 후보자의 추천이 있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인사가 국무위원인 장관 후보자를 추천하고, 인사청문회는 5월 취임 전후 또는 6월 지방선거 전후까지 연이어 실시하겠다는 구상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