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총리직 지방선거 고사…당권도전엔 여지[영상]



국회/정당

    안철수, 총리직 지방선거 고사…당권도전엔 여지[영상]

    핵심요약

    "직접 내각 참여하지 않는 것이 당선인 부담 더는 것"
    당권 도전에는 여지 둬…"민생 최우선으로 하는 대중정당 돼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30일 국무총리직을 맡지 않고 지방선거에도 나서지 않겠다는 의사를 알리면서 "당의 지지 기반을 넓히는 데 힘을 쓰겠다"며 당권 도전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총리직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 뜻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드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수위원장으로서 새 정부의 청사진을 그리되, 직접 내각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당선인의 부담을 덜고, 당선인이 생각하는 전체적인 국정 운영 방향을 잡는 데 더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안 위원장은 이러한 의사를 밝히기 위해 윤 당선인에게 먼저 면담을 요청했다고도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내각과 더불어 지방선거 출마에 대해서도 "생각이 없다"며 고사했지만, 당권 도전에는 여지를 뒀다.


    그는 "이준석 대표의 임기가 내년인데, 지금 당장 그 생각(당권)을 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1년이면 한참 뒤고 그동안 많은 일들이 생길 텐데, 정치에선 장기계획을 세운다고 그대로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의 지지 기반을 넓히는 일들, 정권이 안정될 수 있는 일들에 공헌할 수 있는 바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합당을 앞둔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민생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할 대중정당의 모습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며 "현재 민심은 양대 정당에 대한 실망이 굉장히 큰 상황이란 게 객관적 사실이고, 이를 불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거대 양당으로서 더불어민주당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역시 '일부 기득권을 옹호하는 정당'으로 인식됐고, 그런 인식과 행동을 바꾸는 게 필요하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그는 당 지지 기반 확대의 대상에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힘든 분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정치를 처음 시작했던 만큼, 장애인과 청년 세대 등이 당연히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가 최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시위를 비판하면서 갈등을 일으킨 데 대해서는 "인수위 해당 분과 간사와 인수위원을 현장에 보낸 이유가 바로 그분들의 의견을 듣고 인수위 정책과 다음 정부 청사진에 반영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에둘러 선을 긋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