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탁현민 "여사 사비 옷값 공개? 궁금하다고 남의 옷장 열어보나"



대통령실

    탁현민 "여사 사비 옷값 공개? 궁금하다고 남의 옷장 열어보나"

    핵심요약

    김정숙 여사 옷값 대신 해명 나선 탁현민 의전비서관
    "특활비에 옷값 쓰인 것 한 푼도 없다, 전액 사비로 구입한 것"
    사비 공개 요구에 대해서는 "남의 옷장 그냥 열어보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윤창원 기자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윤창원 기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30일 김정숙 여사가 옷이나 장신구를 전액 사비로 구입했다며 "사비로 산 옷에 대해 마치 특수활동비로 활용된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옷값으로 지불한 사비 내역을 공개하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남의 옷장을 궁금해한다고 그냥 열어봐도 되는 거냐'며 사생활 영역임을 강조했다.

    탁 비서관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 결과가 나왔고, 그런 사례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임기 초부터 (특활비에 대한) 인식이 충분히 공유가 됐기 때문에 애초에 정부의 비용으로는 옷값이나 사적 비용을 결제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즉,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를 옷값으로 쓰면서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기 때문에 그런 선례를 참고해 애시당초에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관저에서 키운 개 사료값도 대통령이 부담하고 있다"고 말한 탁 비서관은 옷값에 쓰인 특활비는 "단 한 푼도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영부인 의전비용으로도 P4G정상회의를 할 때 폐자재를 활용한 의상을 입고, 프랑스 순방 때 한글이 새겨진 샤넬의상을 입은 것을 제외하고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상들도 모두 반납하거나 기증햇다고 덧붙였다.
     
    전액 사비로 지불하기에는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추측에 대해서는 "그런 궁금증은 가질 수가 있겠지만 문제의 핵심이 특활비가 활용된 것이라면 의심되는 정황이나 증거를 제시하면 요청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정숙 여사. 연합뉴스김정숙 여사. 연합뉴스
    청와대가 상당 기간 무대응으로 일관한 것에 대해서는 "개인이 개인 돈으로 옷을 사 입는 것에 대해  대통령 부인이라는 위치 때문에 계속 해명을 해야 하는지 지금도 잘 이해는 안 된다"며 "저도 해외순방 가서 적은 돈이지만 의전비용이 나오는데, 그럼 누군가 주장하면 제 옷값도 다 공개를 해야되는거냐"고 했다.

    2억원 상당의 까르띠에 디자인의 브로치와 비슷해 논란이 됐던 표범 모양의 동물 브로치는 김 여사가 청와대 오기 이전부터 소장하고 있었던 것이며, 국내 디자이너가 만든 것이라고 탁 비서관은 설명했다. 해당 디자이너가 언론사에 항의를 하기도 했다는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이미테이션이냐는 질문에는 "그 디자이너에 모욕적인 말이 될 것"이라며 "그렇다면 까르띠에와 그 디자이너가 소송을 벌이든지 해야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사비로 산 내역을 공개하라'는 한 청취자의 요구에 탁 비서관은 "그러면 청취자 옷장을 제가 궁금하다고 집에가서 그냥 열어봐도 되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