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영길-윤호중 오늘 회동…서울시장 '宋 추대'로 굳어지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송영길-윤호중 오늘 회동…서울시장 '宋 추대'로 굳어지나

    핵심요약

    송영길, 오늘 조계사서 윤호중 만나 출마 입장 밝힐 예정
    어제 7인회 정성호, 김남국도 宋 찾아 '이재명 메시지' 전달
    민주당 합당 제안 수용한 김동연, 경기지사 출마 가닥
    다만, 안민석·조정식·염태영 등과 4파전 경선 불가피
    향후 당내 경선룰 두고 신경전 펼쳐질 가능성

    연합뉴스연합뉴스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잠행을 마치고 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난다. 송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출마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도 민주당의 합당 제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이번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경기지사 자리를 두고 당내 후보들 간 치열한 경선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4월 1일까지 주민등록 마쳐야…"오늘 가르마 탄다"

    30일 민주당에 따르면, 송영길 전 대표와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조계사에서 열리는 조계종 성파 종정 추대법회에 참석한다. 대선 패배 직후 잠행에 들어갔던 송 전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오는 6월 서울시장 선거 출마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시기적으로도 오늘(30일) 두 사람이 가르마를 탈 수밖에 없다. 송 전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의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방선거 출마자는 선거일 60일 전 평일인 4월 1일까지 출마 지역에 주민등록을 마쳐야한다.
     
    송 전 대표의 지방선거 차출은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다. 이재명 상임고문의 최측근 모임 '7인회' 소속 정성호, 김남국 의원도 29일 경북 영천 은해사에서 템플스테이 중인 송 전 대표를 찾아 6월 지방선거에서의 역할을 요구했다.
     
    다만, 당은 대선 이후 이재명계의 영향력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당내 견제 심리를 우려한 듯 자체 여론조사도 돌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당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론조사 데이터를 가지고 후보별 경쟁력을 측정해 이를 토대로 출마를 설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비대위를 비롯해 원내대표단까지 이재명계 인사가 장악한 상황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다른 잠재 후보들이 비집고 들어가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김동연, 경기지사 출마 가닥…경선룰 두고 '신경전'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치교체 추친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치교체 추친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29일 민주당의 합당 제안을 수용한 김동연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경기도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송 전 대표 경우와는 다르게 5선의 안민석·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만큼 치열한 당내 경선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경기지사 선거와 관련해 "경선이 불가피하다"면서 "(김 대표도) 우리 당과 합당할 때는 우리 당의 룰 속에서 공정하게 경쟁하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봐도 좋지 않을까 싶다"며 경선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제는 구체적인 경선 룰을 두고 이미 후보들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점이다. 민주당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은 통상 국민참여경선(일반여론조사 50%·당원여론조사 50%)으로 선출하지만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다른 방식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결국 다른 주자들에 비해 당내 조직이 취약한 김 대표로서는 국민경선(여론조사 100%) 등으로 경선 룰 변경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 조정식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지금 경선 룰을 바꾼다는 것은 자칫하면 특정인을 봐주기 위한 임의적인 변경으로 원칙에 위배될 수 있다"며 '김동연 카드'를 견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